본문 바로가기
  • 알아두면쓸데있는잡다한이야기
대학 계열, 학과 소개

경영학과

by bro7984 2025. 3. 15.

경영학과

경영학과

1.계열 개요

. 경영학과 : 경영학과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 회계, 재무관리, 인사관리, 경영정보 등 각 분야의 관리 기술을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기업경영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해서 판매할지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의 연속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은 기업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정보와 경영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 국제경영학과 : 국가 간 경제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다국적 기업 같은 세계적인 기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제경영학과는 기업경영의 세계화 및 국제화에 필요한 경영전략과 전문지식 등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지역연구, 무역론, 국제마케팅, 국제전략경영, 국제통상 및 국제물류 등이 포함되며, 전문대학에서는 유통과 통상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가르칩니다.

. 마케팅학과 : 마케팅학과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를 파악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효과적인 판매를 위한 시장이론 및 실무를 배우게 됩니다. 주로 마케팅조사를 위한 통계방법, 소비자행동 분석, 마케팅원리와 전략 등을 집중 교육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마케팅에 관한 이론과 함께 실제 현장조사와 같은 실무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경영정보학과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업환경이 정보화, 디지털화되면서 경영정보에 대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경영정보학과에서는 경영학 이론과 정보기술 지식을 접목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관리를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경영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전산실무교육, 회계와 세무에 대한 실무교육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기업과 소비자의 디지털 인프라를 통한 전자상거래도 경영정보의 한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 응용 경영학과 : 응용 경영학과는 미디어, 의료, 부동산, 창업, 농업 등 특정 분야에 경영학 이론을 적용하여 경영활동에 응용하는 학과입니다. 경영학의 범학문적인 성격 때문에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며, 경영학보다는 각 분야의 성격이 강한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해당 학과에서는 일반적인 경영원리뿐만 아니라, 적용하는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함께 공부합니다.

2. 적성과 흥미

경영학은 마케팅, 생산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경영정보, 국제경영 등 다양한 세부 전공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하고, 해당 분야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과 창의력이 요구되며,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개발과 글로벌 기업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조직에서 팀워크를 이루어 목표를 세우고,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경영 활동을 분석하는 것에 흥미가 있다면 경영학에 매력을 느낄 것입니다. , 기업경영의 추세가 빈번히 변화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유연하고 창의적인 사람이 적성에 맞을 것입니다. 경영이란 혼자가 아니라 조직을 통해 수행하는 것이므로 활동적이고 사교적이면 더욱 좋습니다.

3. 관련 고교 교과목

공통과목: 수학, 사회, 기술ㆍ가정, 생활ㆍ교양

일반선택과목

수학교과 : 수학I, ,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경제, 생활과 윤리

기술ㆍ가정교과 : 정보

생활ㆍ교양교과 : 실용 경제

진로선택과목

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 과제 탐구, 사회문제 탐구, 창의 경영, 지식 재산 일반

전문교과

심화 수학I, 정보과학, 국제 경제, 세계 문제와 미래 사회, 사회 탐구 방법 및 사회과제 연구

전문교과

기업과 경영, 회계 정보처리 시스템, 금융 일반, 마케팅과 광고, 창업 일반, 커뮤니케이션, 유통관리

 

4. 관련 고교 권장 과목(고교학점제)

5. 진로 탐색 활동

경제신문 구독 - 경제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영관련 신문 구독 - 경영의 주요 이슈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 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영 배우기 체험활동 - 경영캠프, 진로체험 박람회, 대학 학과 체험 등에 참여하여 경영정보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경영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6. 대학 주요 교과목

인사관리

인력관리 능력 배양을 위해 인력 선발, 평가, 보상 등에 관한 기초이론과 제도를 다루며 사례 연구를 통해 실무에서의 인력관리 추세를 배웁니다. 이를 조직목표 달성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각종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실시합니다

마케팅관리

마케팅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마케팅컨셉트, 마케팅환경, 마케팅믹스, 마케팅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활동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합니다.

기업윤리

기업윤리에서는 윤리경영의 정착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및 사회 환경 대응의 효과성과 전문성을 함양시키는 기업 경영의 윤리적 차원을 배웁니다.

재무관리

기업경영을 위해 필요한 자금을 효율적으로 조달하고 또한 여유자금을 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업의 2개 재무 결정인 자본예산과 자본조달 및 구조를 다루는데 주로 재무계획, 운전자본관리, 자본계산, 자본비용, 자본구조, 자본시장이론 등을 배웁니다.

경영과학

생산활동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계량분석의 기법들을 상황에 따라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7. 관련학과와 교과목

경영학과

기초과목 : 경영학 원론, 경제학 원론, 경영통계, 회계 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경제학 입문, 경영통계학 등

심화과목 : 재무관리, 생산(운영)관리, 인적자원관리, 경영전략, 계량경영, 경영정보,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윤리, 기업문화, 조직변화, 노사관계, 리더십, 품질관리, 서비스관리, 벤처창업과 경영, e-비즈니스, 투자론, 소비자행동, 기술경영론, 경영과학, 디지털 마케팅, 회계감사, 유통관리, 고객관리실무, 생산운영관리, 국제경영, 경영조사방법론 등

국제경영학과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국제경영, 국제통상, 재무관리, 생산관리, 통계학, 유통경영 등

심화과목 : 국제마케팅, 국제경영전략, 국제재무관리, 국제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환경분석, 외환시장, 국제기업조직론, 국제조세, 국제경영정책, 경영과 공정거래, 글로벌CEO연구, 경영정보시스템, 글로벌 경영론, 한국경제와 무역, 사이버 무역론, 국제금융상품, 무역업무론, 국제협력과 국제기구, 국제통상규범, 통상협상론, 개방미시(거시)경제론, 세계지역경제의 이해, 글로벌경영전략 등

마케팅학과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마케팅조사, 컴퓨터와 정보 등

심화과목 : 마케팅전략,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인터넷마케팅, 글로벌마케팅, 광고관리, 유통전략, 유통관리, 서비스경영, 경영정보시스템,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마케팅 등

경영정보학과

기초과목 : 경영정보학개론,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컴퓨터 및 정보통신 등

심화과목 : 시스템분석 및 설계, 데이터베이스관리, 통신 및 네트워크, 경영소프트웨어, 의사지원시스템, 프로젝트관리, 정보보안 및 네트워크관리, 정보통신경영, 정보자원관리, 정보시스템평가, 웹정보시스템, e마케팅, 비스니스애플리케이션개발, 글로벌지식경영, 빅데이터분석 및 응용, 데이터마이닝 등

(응용)경영학과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등

심화과목 : 미디어경영, 병원경영, 부동산경영, 창업경영, 농업경영, 벤처경영, 해운경영, 골프경영, 축산경영, 스포츠경영, 실버산업, 테크노경영, 융합경영, 디지털경영, 빅데이터경영, 국제경영, 산업경영, 유통경영 등 각 분야 전공과목

 

기타

경영분석통계전공, 경영정보학과, 경영학과, 경제금융학과, 경제학과, 관광경영학과, 국제경제통상학과, 글로벌MICE전공, 글로벌비즈니스학과, 글로벌헬스케어경영학과, 금융경제 학과, 기술경영학과, 기업경영전공, 디지털경제학과, 마케팅학과, 무역학과, 문황예술경영학과, 미디어경영학과, 복지경영학과, 비즈니스리더융합전공, 빅데이터경영통계전공, 빅데 이터경영학과, 빅데이터인문경영복합전공, 세무학과, 소비자경제학과, 실버문화경영학과, 유통경영학과, 융합경영학과, 지식경영학과, 테크노경영학과, 파이넨스경영학과, 호텔경영 학과, 회계학과, 휴먼서비스경영학과 등

8.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공인회계사, 관세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 보험계리사, 보험중개사, 손해사정사, 손해평가사,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가맹거래사, 감정사, 감정평가사, 경매사, 비서, 사회조사분석사, 전산회계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소비자전문상담사, 호텔경영사 등

민간자격 : 무역영어, 재경관리사, 세무회계, 전산세무회계, 호텔경영사,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신용관리사, CRA(신용위험분석사), 국제금융역, 신용분석사, 여신심사역, 외환전문역, 자산관리사 등

9. 관련 직업 및 진출 분야

경영컨설턴트 , 노무사 , 세무사 , 증권분석가 , 회계사 , 공공기관, 노무관리사, 무역ㆍ통상전문가, 뱅커, 부서관리자, 비영리부문학교ㆍ병원ㆍNGO등의최고관리자, 손해사정인, 시장조사전문가, 애널리스트, 예술경영분야관리자, 자산관리사, 정부관련기관경영자, 지방자치단체언론및방송기관경영자, 최고경영자, 투자전문가, 펀드매니저

 

기업 및 산업체

일반 기업체, 은행, 증권사, 자산 운용사, 종합 금융사, 보험 회사, 컨설팅 회사, 무역 회사, 회계법인, 노무 법인, 리서치 회사 등

학계 및 연구기관

경영ㆍ경제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사회과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한국조폐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경영 관련 공공기관

10.경영/경제 분야 핵심 키워드

OECD자료, TBYB, 가격, 거래, 거시, 경제사, 경제성장, 경제정책, 경제통합, 경제활동, 계량, 고객, 고시, 공감, 공급, 공정무역, 구매, 국제무역, 규제, 금융기관, 금융시장, 기업, 노동시간, 노동시장, 노사, 다국적 기업, 리더, 리더십, 마케팅, 모델, 보험, 보호무역, 분배, 불매운동, 브랜드, 비즈니스 빅데이터, 빈곤, 상법, 상표, 상품, 서비스, 선물, 성공, 세무, 소득, 소비, 소비자, 쇼핑몰, 수요, 수익, 시장, 업무, 옵션, 운송, 운용, 원가, 위험, 위험관리, 윤리, 인적자원, 인터넷, 자금, 자본, 자본주의, 자산, 자유무역, 재무, 재무관리, 재정, 전망, 조달, 조세, 조직, 주식, 증권, 지배구조, 창업, 창조, 채권, 컨설턴트, 토론, 토의, 통화, 투자, 트랜드, 품질, 프로세서, 프리미엄, 혁신, 현지화, 협상, 협정, 회계

11.경영/경제 종합전형기본적인 학생부 내용

수학은 단순히 문제 풀이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수학은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 또는 경제현상등을 분석하는 학문이기에 수학적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학은 확률과 통계는 기본이고 상위권 대학을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미적분을 선택하여 성적이 좋으며, 미적분을 활용한 경제 현상을 분석하는 탐구 등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경제 수학을 필수로 선택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미적분을 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둘 다 선택해서 수업을 들어도 괜찮지요.

12.학생부 진로 탐색 활동

경제 배우기 체험활동 (금융기관 주최) - 경제 캠프, 경제박람회, 청소년 경제 강좌 등에 참여하여 은행, 화폐, 시장경제원리, 저축과 투자, 신용관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경영 배우기 체험활동 - 경영캠프, 진로체험 박람회, 대학 학과 체험 등에 참여하여 경영정보 관련 지식과 필요한 기술, 미래의 경영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13.경영/경제 분야의 특징과 목적에 따른 학생부 기록의 방향

경영분야에서는 마케팅, 조직ㆍ인사, 생산관리, 재무관리 등 기업경영 지식 습득

경영분야는 기업뿐 아니라 다양한 조직의 경영 현상을 관찰하여 법칙을 밝혀내고, 이를 실천적 목적에 따라 적용시키는 학문

경영분야는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자원 배분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의사결정 방법, 성과의 효율적이고 공정한 배분 방법 등 습득

경제분야는 한정된 자원을 이용한 최선의 선택'에 대한 경제 원리 습득 등 문제 해결 능력을 익힘

경제분야는 한정된 자원 내에서 최대의 효용을 얻어내는 방법, 이 때 기회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분석, 연구하는 학문

경제분야에서 공부한 여러 기초 이론 및 사회 경제, 국가 경제 관련 이론을 바탕으로 졸업 후에는 기업, 국가 기관 등에 진출

14.경영/경제 분야에서 선발하고 싶은 학생

통계나 경제 등 세상 돌아가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다.

유연하며 창의적이거나 기발한 생각을 자주 한다.

사회에서 일어나는 경제 현상에 관심이 많다.

왕성한 호기심과 합리적 사고 능력을 가졌다.

수리적 능력과 분석적, 판단력 및 대량의 자료를 빠르게 습득 활용하는 능력이 있다.

창의적인 사고력과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실제 구현 능력

타인을 배려하고 협동하는 능력

15. 궁금해요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하면 좋은가요?

다방면으로 모든 가능성이 열려 있는 전공이 경영학입니다. 실제로 경영학과를 졸업한 사람들의 진출 경로는 다양합니다. 기업체는 물론이거니와 증권, 은행, 광고, 방송, 정치 등 여러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사람들 중에는 이미 정해진 길을 걸어가야 편한 느낌을 가지는 사람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선 그냥 넓은 들판이나 황무지 같은 데를 더 편하게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기 맘대로 길을 가고 싶거나 또는 새롭게 길을 개척하고자 하는 사람들, 이러한 성향의 사람들에게 경영학은 적성적으로 더 맞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 학과에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일단 어학을 잘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영어는 중요합니다. 요새는 세상 모든 지식들이 영어로 일단 집중되기에 영어를 능숙하게 할 수 있다면, 그만큼 유리합니다. 그런데 여기에 더해 남들이 잘 하지 않는 언어를 습득한다면, 아마도 기업에서는 대체 불가능한 능력을 소유한 사람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랍어, 베트남어, 몽골어라든지....... 보통 경영학과에서 공통적으로 가르치는 과목은 회계 원리, 경제학원론, 통계학, 심리학, 경영수학 등이 있습니다. 한편 경영학의 세부 전공은 10가지가 넘습니다. 마케팅, 생산 관리, 인사 관리, 회계학, 재무관리, 경영정보, 경영전략 등입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어떤 전공을 집중적으로 선택을 하든지 간에 관계없이 이러한 기초과목에 대한 지식은 다 필요합니다. 한가지 덧붙이자면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설득하고 표현하는 능력도 매우 필요합니다. 논리적 사고력, 문장력, 발표력 등은 중요시되는 소양입니다.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 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국영수 과목에 충실하였으면 합니다. 대학에 입학해서 배우는 경영학 과목과 바로 직결되지 않지만, 그러한 과목을 배우면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사고력, 수리력, 판단력, 문장력 등은 경영학을 배우는데 좋은 기초가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추천하고 싶은 것은 자연과학 과목 중에서 한 두 가지에 취미를 가졌으면 합니다. 경영학은 사실 문과이지만 테크놀로지와 많이 연관이 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공학, 또는 수학과를 나왔다가 경영학을 전공하는 사람들 중에 두각을 나타내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한편 경영이라는 것은 여러 사람들의 힘을 한군데로 모아 무언가를 성취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능력을 직·간접적으로 습득하게 하기위해, 일부 수업에서는 팀을 구성하여 팀별 과제라든가 또는 팀별 발표 등을 시킵니다. 혼자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들과의 협동심 발휘 등을 포함하여 리더십, 포용력, 의사소통 등의 역량이 중요시됩니다. 이런 점에서 보면 고등학교 때부터 동아리 활동, 또는 스포츠 활동 등이 중요합니다.

 

이 학과의 전망은 어떤가요?

경영학과의 전망은 밝습니다. 기업에서는 경영학에 대한 수요가 항상 있습니다. 최첨단 경영적 지식을 적용하는가 또는 하지 않는가에 따라 기업성과는 매우 달라진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급 경영학에 대한 지식, 그리고 경영을 전문으로 배운 사람들에 대한 수요는 꾸준합니다. 첨단지식으로 무장하고 있다면, 세계적인 업체인 애플, 구글, 삼성, 현대자동차 등에서 아마도 서로 모셔가려고 줄을 설 것입니다. 한편 특정 경영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기획력, 전략적 사고력, 창의력 등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인재에 대해 기업과 사회는 항상 목말라하고 있습니다.

16. 학과 인재상 및 추천 도서

* 평소에 통계나 경제 등 세상이 돌아가는 것에 대해 관심이 많은 학생

* 남 앞에서 발표하는 것을 좋아하고 다른 사람과 어울려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

* 평소에 창의적이거나 기발한 생각을 자주하는 학생

* 영어뿐 아니라 다른 나라 언어에도 자신이 있고 세계로 나아가고 싶은 꿈이 있는 학생

* 가슴은 뜨겁지만 머리는 차가운 학생

* 고교교육과정의 전문적인 지식을 이수하고 실무적, 전략적 및 경영학적 사고 능력을 지닌 학생

* 리더십으로 공동체 의식을 이끌어 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기업가 정신을 지닌 학생

* 지역 사회에 이타적으로 참여하여 봉사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등 사회적 책임을 다하려는 태도를 지닌 학생

* 기업의 환경 변화를 이해하고 유익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인재

* 국제적 안목, 현장문제 해결 능력, 리더십, 윤리의식을 제고할 수 있는 인재

* 국제적 안목과 소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외국어 실력을 쌓고, 논리력과 수리적 해결 능력을 충분히 갖추어 문제 해결에 앞장서며, 어느 곳에 있더라도 리더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학생

* 인성, 창의력, 유연한 사고와 성실한 태도, 외국어 능력을 지닌 학생

17. 경영학과 지원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막스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에드워드 윌슨 [통섭], 이와사키나쓰미 [만약 고교야구 여자매니저가 피터 드러커를 읽는다면], 리차드 탈러 [닛지], 최인호 [상도], 엘리 골드렛 [THE GOAL], 이재규 [청소년을 위한 경영의 역사], 토드 부크홀츠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애덤 스미스 [국부론], 로버트 치알리니 [설득의 심리학], 허브 코헨 [형상의 법칙], 김위찬 [블루오션 전략], 톰 피터스 [초유량 기업의 조건], 최종학 [숫자로 경영하라], 장영재 [경영학콘서트], 로버트 치알리니 [설득의 심리학], 허브 코헨 [협상의 법칙], 김위찬, 르네 마보안 [블루오션전략], 라젠드라 시소디어 [위대한 기업을 넘어 사랑받는 기업으로], 월터아이작슨 [스티브 잡스], 윌리엄 번스타인 [부의 탄생], 정산 [경영의 신 잭 웰치], 이재규 [경영의 역사], 전도근 [스티브잡스의 리더십], 주효선 [이코노 게임], AI혁신 Chat-GPT와 미드저니로 업무의 미래를 바꾸다(박대형 외), ESG 경영론(심보균 외), 구글의 아침은 자유가 시작된다(라즐로 복), 글로벌 기업의 윤리경영(정형일 외), 나는 장사의 신이다(은현장 역),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박종윤), 반도체 제국의 미래(정인성), 삼국지 경영학 수업(다케무치 요시오 외), 스타트업 서바이벌(이은영 외), 스티브 잡스(월터 아이작슨), 알기 쉬운 경영과학(윤영수), 완벽이 아닌 최선을 위해(맥스 베이저만), 이젠 2000년생이다(허두영),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최남수), 일론 머스크(월터 아이작슨), 일의 격(신수점),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짐 콜린스), 청소년이 경영학을 만나다(신형덕), 한국엔 기업철학이 없다(박승두), 히트 리프레시(사티아 나델라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