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면접
가. 면접도 시험이다-단순 대화가 아닌 시험이다.
철저한 준비가 필요(정보가 없으면 불안. 평소 꾸준한 연습 필요)
나. 면접 측정(평가) 요소-학생부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역량, 공동체역량(인성)
1. 전공적합성 ;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 이해, 노력, 준비 정도
2. 논리적 사고력 ;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해결 능력 측정
3. 의사소통 능력 측정
4. 제출 서류(학생부, 추천서 등)의 진위 여부 확인
5. 인성 ;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 행동(의대, 사대, 교대)
다. 면접의 중요도(반영 비율-30~50%)
입학사정관 중시 평가 항목 예시
순위 | 평 가 요 소 | |
1 | 학생부 교과 성적 | 5.40 |
2 | 면접 | 5.36 |
3 | 학생부 교과 활동 | 5.16 |
4 | 학생부 비교과 활동 | 5.08 |
5 | 학생부 전 교과 성적 | 4.85 |
6 | 기타 | 4.73 |
*A대학 수시 전형의 예
1단계-서류100%(3배수)
2단계-1단계 70+면접 30
1단계 10~20% 당락이 바뀐다.
라. 면접 유형
1. 제출 서류 기반 면접-대부분의 유형. 제출 서류(학생부, 자소서)에 대한 명확한 이해 필요. 서류의 이면 내용에 대한 객관적 검토.
2. 제시문 활용 면접
3. 혼합형 면접
마. 면접의 종류
1. 개인 면접 ; 다:1. 10~20분 심층 면접
2. 집단 면접(교대, 사대) ; 다:다. 공통 질문에 대한 조별 토론
3. 제시문 활용(발표) 면접
4. 다중 미니 면접(MMI. Multiful Mini Interview) ; 다;1(의대)
5. 합숙 면접
바. 면접 평가 절차
1. 도입 질문-긴장 완화
2. 본 질문(면접 측정 평가)
① 학업 능력에 대한 검증
② 전공에 대한 자질
③ 전공 선택 이유, 향후 계획 등등
④ 리더십, 봉사, 동아리 활동 등등 추가 질문
3. 마무리 질문-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등
사. 면접 응답 요령--간절함
1. 호흡, 인사, 당당, 정중, 미소, 바른 자세, 시선 (인중~목젖), 밝은 표정, 솔직한 태도(공부 부족-앞으로 열심히 노력하겠음), 침착, 단정한 복장(학생다운 검소하고 깔끔한-영상 면접일 때는 단색 계열의 옷).
2. 두괄식 응답(응답 후 이유, 방법 등 제시), 큰 소리(어조의 변화), 또박또박, 정확한 발음.
3. 비문법적인 문장이나 은어∙비속어∙유행어∙줄임말 등을 사용하지 않기.
4. 부정적 표현보다는 긍정적 표현.
5. 지원 대학, 학과에 대한 정보 숙지.
6. 모르면 솔직하게(아는 척하지 말자)-임기응변, 순발력.
7. 묻는 내용만 답하기.
8.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부족한 답변을 보충, 준비했던 문제의 답.
9. 결격 사유-대리 시험, 질문과 무관한 답변, 불성실한 태도, 블라인드 평가 위배.
*영상 면접일 경우 주의 사항 별도 고지.
10. 단답형의 짧은 답(예, 아니오)보다는 구체적이고 차분한 답. 추상적, 일반적 소감(그런 것 같습니다. 아닌 것 같습니다)보다는 구체적 사례를 통한 답(모든 활동의 계기, 과정, 결과에 기반한 답변). 첫 질문에 대한 꼬리 질문이 계속 나오는 경우 당황하지 않기.
11. 어렵고 당황스런 질문은 질문의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하여 차분하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노력. 그래도 모르면 솔직하게 앞으로 열심히 노력하겠다는 진지함.
12. 추상적 내용을 구체화할 때는 암기보다는 상황이나 내용을 이미지화하여 머릿속에 저장한 다음 그 내용을 면접관에게 상술함
13. 의도적으로 튀려고 하지 말 것
아. 수시 면접 전형 질문의 구체적 유형
1. 지원 대학∙학과 지원 동기, 진로, 학업 계획 등은 완벽하게 준비
추상적 표현(다양한, 철저한, 여러 가지의…)은 구체적인 표현으로 표현, 구체적 활동 내용을 통해 느낀 점, 앞으로의 계획까지 구체적으로 완벽하게 정리
2. 생기부에 기재된 내용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 과목 세특 등)에 대한 구체적 (왜, 어떤 방식, 느낀 점, 내용, 고민한 점…)답변 준비. 두서없는 혼합, 상투적 표현, 비논리, 비문법적 표현 등이 없어야
3. 진로 희망 사항 (동일하거나 변화했거나)
진로 희망에 대한 구체적 생각, 의견 제시. 지원 학과와의 연관성 대답 준비
4. 각 과목 세부 능력 특기 사항(세특)에 기재된 내용 질문
➀ 특정 사안에 대해 조리 있게 발표함
➁ 심도 있게 연구함
➂ 깊은 고민과 성찰이 있었음, ~한 내용을 발표함---이런 내용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
**특히 실험, 보고서, 독서, 발표, 수행 등에 관한 질문 예상
5. 독서 활동
전공 관련 고전적 도서, 고교생 수준 이상 도서 등이 독서 활동에 기재되었다면 줄거리, 느낀 점, 읽고 자신의 삶에 변화를 준 점, 자신의 생각과 다른 점 등에 대한 질문. 읽은 책 중에서 진로 설정에 큰 영향을 준 책. 인상 깊었던 혹은 감명 깊게 읽은 책. 독서 권수가 적다면 그 이유
6. 한 시대의 흐름과 그 시대를 대변하는 유행어, 시대 의식, 시대 문제 등
*2019-4차 산업 혁명(4차 산업 혁명 시대의 ○○분야의 예상되는 변화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미래 삶의 변화, 어떤 모습의 미래, 달라질 미래 사회의 모습. 전공과 연관된 어떤 대비?)
7. 봉사 활동
소감, 느낀 점, 나를 변화시킨 것, 인상 깊게 남아 있는 것 등
8. 세특
○○분야에서 실력, 능력이 탁월하다→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달성했는가?
9.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퍼포먼스는 절대 금지. 미진했다고 생각되는 답변을 보완, 예상 질문 준비 내용 중 면접관이 안 물어본 것 중 아쉽다고 생각한 것. 가벼운 인사 정도.
자. 서류 기반 면접에 대하여
지원자 생기부의 진위 확인하고 제출 서류를 통한 학업 역량, 소통 능력, 입학 후 수학 능력 등을 평가하며 학업 의지, 진로 계획, 전공 적합성, 인성, 태도,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점검·평가함. 따라서 지원 동기, 동아리 활동 내역 등 서류를 꼼꼼히 확인.
➀ 출결- 결석, 지각, 조퇴 등이 있으면 이유?
➁ 수상 경력- 노력한 점, 힘들었던 점, 극복한 점. 해당 활동 계기. 대회 참가의 동기. 배우고 느낀 점. 수상 근거. 인상 깊었던 상, 그 이유 등등
➂ 진로 희망 사항- 진로 학과와 본인의 진로가 일치하지 않으면 그 이유. 진로 희망이 ○○인 이유. 바뀐 이유. 진로 달성을 위해 노력한 부분.
➃ 자율 활동- 체험, 임원, 리더→어떤 활동? 느낀 점. 학생회 활동을 한 이유, 활동 후 변화된 점. 리더로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방법으로 노력했나. 갈등이 있었다면 무엇이고 극복 방법은.
➄ 동아리 활동- 희망 전공과 연계. 그 동아리 활동의 이유.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기억나는 친구나 선생님, 일.
➅ 진로 활동- 희망 진로를 위한 어떤 노력? ○○이 되고 싶은 이유. 이 꿈을 이루기 위한 어떤 노력. ○○에 대한 발표→선정 이유, 내용, 어려웠던 점, 극복 내용. ○○한 꿈을 이루기 위한 자질은 무엇인가. 진로를 변경했다면 그 이유는
➆ 봉사 활동- 어떤 내용. 활동의 계기. 배우고 느낀 점. 특히 인상 깊었던 일, 사람, 내용. 어려움이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는지.
➇ 교과 학습 발달 사항- ○○과목 우수→이유. 본인만의 노하우. ○○과목 저조→이유. 극복 방법. 성적 상승, 하락→이유
➈ 세부 능력 특기 사항- ○○과목의 주제 발표의 구체적 내용. ○○과목 △△실험의 어려웠던 점, 경험. ○○과목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 △△토론에서 어떤 주장을 했으며 상대방 주장을 어떻게 반박했는지.
➉ 행동 특성, 종합 의견- ○○분야가 뛰어남→이런 평가 이유. ○○리더십→내용. ○○문제를 급우와 해결→그 과정. 나눔, 봉사, 희생, 배려, 실천 사항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무엇이며 그것을 통해 어떤 교훈을 받았으며, 삶에 혹은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Ⅱ.면접 더 들여다보기
1. 시험이다. 탈락의 후유증이 오래간다.
2. 지원자의 인성, 적성. 지원 분야에 대한 소질, 재능, 열정. 대학의 인재상과 부합하는지 등에 대해 관심.
3. 누구나 대답할 수 있는 매력 없는 답변--성실함이 장점이라든지. 여러 책 가운데 **책이 생각난다….
4. 준비 없음에서 나오는 불안.
면접 준비-입사관들의 호기심 자극-자신의 장점 등을 미리 써보고 수정, 보완.
5. 경험한 사건의 단순 나열보다 핵심 사건에 집중-자신만의 깨달음, 의미, 가치, 교훈.
6.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써 본다. 자신의 장·단점.
7. 면접관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만한 이야기를 군데군데 숨겨놓고 면접관을 끌어들여라. 나에게 유리한 질문이 나오게 하라-생동감, 구체적 사례 작성.
8. 질문 뒤에 감춰진 면접관의 의도 간파-학생부의 진정성.
9. 지원자들의 전공에 대한 소양, 열정-중복 지원한 학생이 우리 학교로 올까, 전공과 무관하게 성적에 맞춰 지원한 것 아닐까 하는 의구심을 갖는 면접관이 있을 수 있다.
10. 독특한 정신세계의 소유자는 아닌지. 질문 의도를 파악하고 능동적으로 자신을 어필.
11. 내신 성적, 교내외 활동이 엇비슷하다면 무엇을 볼까-도전 정신, 창의성, 기발한 발상,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 잠재력을 보여준다.
12. 다른 대학에도 합격한다면 어느 학교에 갈까. 그 이유는. 우리 학교가 왜 학생을 뽑아야 하는지 말해보세요..
13. 수험생과 면접관의 연결 고리는 지원 대학의 전공학과이다. 지원 대학, 지원 학과에 대한 충분한 숙지. 전공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묻는 것이 아님. 전공에 대한 관심, 열정, 기초적 소양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나.
14. 붕어빵 답변- 성실하다. 노력형이다. 책임감 있다 등의 표현을 어떻게 구체적 사례를 통해서 표현할까를 고민.
15. 뻔한 질문에 뻔하지 않게 답변. 경험했던 일화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진솔하게-진정성. 평범하고 일상적 경험을 세밀하게 관찰한 후 그 경험에 대한 자신만의 깨달음, 느낀 점, 교훈으로 공감을 끌어내라. 뭔가 대단한 일일 필요는 없다.
예)독특한 발상의 전환- 아오모리현의 태풍 사과-눈앞의 어려움에 좌절하지 않고 대안을 찾아 극복.
16. 역지사지의 자세-당신이 면접관이라고 생각해 보라.
17. 질문의 핵심 요지를 파악하고 결론부터 말하라.-면접관의 핵심 질문을 요약하면서 답을 시작- 직접적이고 구체적으로
18. 자신만의 구체적인 스토리를 만들어라-재학 중 유의한, 가치 있는 경험을 스토리로 미리미리 정리. 문대통령 유엔 연설. 월남한 스토리. 한국판 쉰들러. 미국인들의 마음을 울리다. 흥남철수 스토리.
결론- 이유, 근거-마무리(나 나름의 의미, 가치 부여)
19. 우리 대학이 지원자를 뽑아야 할 이유를 말하라.
성실하다(추상적). 입학 후 열공하겠다. 기계 조립을 좋아한다. 기계공학과에 입학하면 열심히 노력해서 훌륭한 인재가 되겠다.(막연하고 논점에 벗어남)
뽑혀야 하는 이유는 준비된 학생이다(면접관의 핵심 질문을 언급하면서 두괄식으로 시작). 왜냐하면 기계 제작이나 로봇 등에 호기심이 많았고...(이유). 사례, 근거 스토리를 언급. 핵심 내용을 재차 언급 후 마무리.
20. 스토리 구성
핵심 사건의 구체적 서술. 자신이 겪었던 실패 사례를 적극 활용. 이미지화하여 그림 그리듯이 생생하게 구성 후 전달.
단순히 어려웠다 보다는 어려운 상황을~~~이랬다 라고 표현 전달하라.
그냥 유기농 사과입니다 보다는 전북 장수군의 따뜻한 햇살과 풍부한 일조량을 바탕으로. ....
21. 승리도 중요하지만 역경을 극복한 과거의 약자에게 더 환호하고 관심. 즉 역전승이 더 재미있다. 역경 극복 사례를 적극적으로 수집하라. 동아리, 가족, 친구, 성적, 봉사 활동 등에서 있었던 고민, 방황, 역경 등을 해결하기 위한 경험을 통한 극복 스토리를 구성. 같은 경험이라도 나만의 의미, 가치, 깨달음, 느낀 점, 교훈 등을 찾아 구성하면 차별화가 된다.
22. 자주 출제되는 물음에 대한 충실한 준비- 자기소개, 가치관, 장. 단점,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 독서 활동, 지원 동기, 입학 후 계획, 장래 희망. 포부, 지원 대학. 학과에 대한 노력, 우리 대학 선택 이유, 갈등 극복 경험, 사례, 자기소개, 학생부 내용.....
23 .○○활동- 왜 했나, 어떤 교훈, 특히 기억에 남는 사건이나 에피소드, 진로와 혹은 전공과 어떤 관련성이 있나. 지원 학과에 어떤 도움이 될까.
24. 예상하지 못한 질문, 압박형 질문, 꼬리 무는 질문에 어떻게 대처하나?
25. 준비된 스토리를 다른 분야에 활용한다-만약 경제 분야에 관심이 많아 어떤 경제학 책을 읽고 독서 활동에 대한 예상 질문에 답하기 위해 스토리를 만들었다면.
본인의 성격 중 칭찬할 만한 것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도, 취미 활동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도 충분히 가져다가 쓸 수 있다.
26. 능동적이고 긍정적이며 역동적 표현을 생각하라
과거의 경험을 단순 나열하지 말고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느꼈으며, 더 나아가서 이런 경험을 토대로 ○○에 도전해 보고 싶다.
27. 창의적인 답변은 무엇인가
기발하고 거창한 답이 아니라 머릿속에 흩어진 단편적 지식을 연결하고 조합해서 구성하면 된다. 개인적인 경험, 수업, 독서 등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얻은 지식을 융합하면 그것이 창의이다. 행복, 정의, 공감 등의 추상적 내용에 대한 질문에 단답형의 대답보다는 사례를 통한 스토리 구성을 생각해 본다. 추상적인 질문은 정답을 요구하는 질문이 아니다. 그러나 어렵다. 이런 경우는 추상적인 것에 대한 구체적 이미지를 떠올리면서 생각하여 실마리를 찾는다.
공감- 상대방의 감정을 공유하고 느끼는 것---공감 사례-마무리
미(아름다움)-정의-상대적인 것-시대나 관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이나 개인적인 경험, 독서 등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외적인 미와 내적인 미를 구성. 특히 내면적인 아름다움의 사례를 통해 그 가치까지 확대하여 답변.
28. 단답형의 대답이란 결론의 근거를 들지 못한 대답이다. 그런 답은 추상적이고 모호한 답이 될 확률이 높다. 정보와 지식을 어떻게 연결할까 고민.
29. 시사적 내용, 논쟁 가능형 내용의 질문- 예상되는 반론을 생각.
*사회적 문제--원인과 대책까지 생각.
경제학부 지원자에게 나이키의 동남아시아 아동들의 싼 노동력 문제에 대한 질문-
양면적 주장이 존재-노동력 착취. 열악한 환경의 아동에게 오히려 삶을 유지하는데 도움. 양면성을 생각한 후 정리하여 대안적 방향까지 제시- 어린이들에게 일정 시간만 일하게 한다. 노동의 대가로 얻은 이익을 학교나 병원을 세워 그들에게 일정 부분 환원한다.
30. 수월성 교육, 평준화, 유튜브, 인터넷 언어, 게임 중독, 영화, 독서, 체벌, 소외, 불평등, 이념, 남북문제, 사범ㆍ교대-바람직한 교사상, 교사의 자질.
31. 우리 사회 저변의 갈등(계층, 지역, 세대, 이념, 남녀, 남북 등), 코로나 펜데믹, 최저 임금, 원격 수업으로 인한 등록금 반환 문제, 부동산 문제, 코로나 백신, 기본 소득, 청년 구직 활동 지원금, 일자리 문제, 자영업자의 폐업, 자살, 의사 파업은 의대 정원 문제인가 의료수가 개선 문제인가. 체육계의 가혹 행위, 인권, 미투, 동성애와 차별금지법, 인종 차별과 경찰의 과잉 대응, 기후 변화, 탄소 중립, 언택트 마켓팅, 정보 불평등, 언택트 시대의 불평등, 소외 문제, 낙태, 임대인과임차인, 교회발 코로나19 확산, 유튜브 뒷광고, K팝, 한류, 방탄소년단, 트로트 열풍, 남북 경색, 최저 임금, 저출산 문제.....
32. 저출산 문제
원인1.2.3.4....대책1.2.3.4...
고용 불안에 따른 경제적 문제. 자신의 삶을 즐기는 가치관의 변화, 육아. 교육의 어려움.....
정부의 정책- 소득 격차 해소. 주거 안정. 육아 지원 강화.....
대책—사회, 문화적 측면. 법적, 제도적 측면. 정책적 측면. 교육적 측면. 개인적 측면 등으로 체계화하여 생각.
33. 드론 상용의 영향, 바람직한 방향.
긍정적-인간의 삶에 도움(예-조난자 구조, 험악한 지형의 감시, 배달..)
부정적-전쟁 무기. 테러용으로 인명 살상의 무기. 무분별한 비행으로 인한 항공기 사고 유발, 사생활 침해...
바람직한 방향—사회, 문화적 측면. 법적, 제도적 측면. 정책적 측면. 교육적 측면. 개인적 측면 등으로 체계화하여 생각.
34. 황당한 질문--합리적이고 유연한 사고를 묻는 질문.
35. 실전같이 연습하라.
이미지 트레이닝을 꾸준히 하라.
질문의 핵심 요지, 질문의 이면에 감춰진 내용을 파악하라.
단답형보다 결론-구체적 근거, 사례를 통해 답하라.
말끝을 흐리지 말고 당당하게 말하라.
긍정적이고 진솔하게 말하라.
웃는 인상, 바른 자세, 열정, 의지, 간절함은 눈에 보인다.
36. 자기소개-- 초두효과(primacy effect) 즉 첫인상.
지원 동기나 열정을 강조하면서 소개. 동아리 활동, 봉사 활동과 연결하면서 소개. 꿈과 목표를 제시하면서 지원 학과에 도전한 자신 소개. 자랑할 만한 스토리를 활용하면서 소개. 자신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별명 (마당발, 미소천사, 긍정보이, 이장금, 박타민...)
37. 장·단점--인성이나 성격, 태도, 전공 적합성 등을 알 수 있는 질문.
장점의 단순 나열이 아닌 구체적 사례를 통한 체계적 전개. 결론-근거 식으로 3개 정도. 단점 극복 대처 사례도 동일. 다른 관점에서 보면 장점이 될 수 있는 단점. 초등 교육에 지원한 학생이 체력이 약하다거나 혼자 있기를 좋아해서 그룹 활동보다는 개인적 연구 활동을 선호한다든가 하면 곤란. 너무 솔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