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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계열, 학과 소개

소프트웨어,인공지능학과

by bro7984 2025. 3. 21.

인공 지능, 기술, 로봇 눈

소프트웨어,인공지능학과

학과개요

현대사회는 컴퓨터의 발달로 소프트웨어를 설계, 개발, 관리,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가 더욱 필요해진 시점입니다. 이에 따라 컴퓨터소프트웨어과는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모델링에 대하여 배우고, 미디어와 새로운 디바이스의 출현에 대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구현, AI 및 빅데이터의 산업에 기반이 되는 데이터 입출력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이외에도 서버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과 응용소프트웨어 활용 등의 기술을 습득하여 4차 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하는 전문인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학과특성

휴대전화, 의료 기기 등 주요 제품 개발에서 소프트웨어의 비중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소프트웨어 분야는 국가적으로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 삼고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산업이며, 미래의 지식정보사회를 이끌어나갈 핵심 산업입니다. 소프트웨어 산업의 수요 증가와 더불어 앞으로도 컴퓨터 소프트웨어과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흥미와 적성

평소에 컴퓨터, 게임, 기계 등의 기능을 익히고 조작하는 것에 흥미가 있으면 좋습니다. 컴퓨터 소프트웨어과는 융합 학문이므로 공학적인 마인드와 함께 스토리, 심리, 인문학 등의 분야에도 관심이 있으면 좋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면 좋습니다.

관련 고교 권장 과목

1.공통과목

수학, 과학, 기술ㆍ가정

2.일반선택과목

수학교과 : 수학Ⅰㆍ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사회교과 : 한국지리, 세계지리, 경제,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과학교과 : 물리학Ⅰ

기술ㆍ가정교과 : 기술ㆍ가정, 정보

3.진로선택과목

실용수학, 기하, 수학과제 탐구, 물리학Ⅱ, 생활과 과학, 융합과학, 공학 일반

4.전문교과Ⅰ

심화수학ⅠㆍⅡ, 고급 수학ⅠㆍⅡ, 고급 물리학, 물리학 실험, 정보과학, 융합과학탐구, 과학과제연구, 지역 이해, 사회탐구 방법, 사회과제 연구

5.전문교과Ⅱ

프로그래밍, 자료 구조, 빅데이터 분석, 사물 인터넷 서비스 기획

관련 고교 권장 과목(고교학점제)

진로 탐색 활동

1.코딩연습 - 각종 코딩 사이트나 코딩 프로그램을 통한 코딩 연습을 통해 모바일 웹,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 지식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2.소프트웨어공학 관련 자료 수집 - 전자신문 웹사이트 방문, IT,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등 관련 기사검색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공부하면서 소프트웨어 및 프로그램 개발, IT분야에 대한 최신 정보와 새로운 기술에 대해 빠르게 알 수 있습니다.

대학 주요 교과목

1.전산학개론

컴퓨터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향후 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습득합니다.

2.C프로그래밍

C 언어 프로그래밍 작성을 위한 기본 명령어를 학습하고, 제시된 문제를 C언어로 해결하는 모듈 프로그램 구현 방법론을 배웁니다.

3.JAVA 프로그래밍

자바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일반적인 컴퓨터 기초 상식의 학습과 활용을 통해 기초적인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합니다.

4.UI/UX디자인

사용자가 보다 효율적으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웹디자인 화면과 앱 응용프로그램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 설계하고 기획하는 능력을 습득합니다.

5.운영체제

컴퓨터 운영체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운영체제의 역할이나 기능 및 작동 원리 등을 이해함으로 써 컴퓨터 시스템의 원리를 이해합니다.

관련 자격

네트워크관리사, 마이크로소프트인증전문가자격증(MCP), 멀티미디어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소프트웨어자산관리사(C-SAM),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정보기술프로젝트관리전문가(IT-PMP), 정보처리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

관련 직업

3D프린팅전문가, 가상현실전문가 , 네트워크엔지니어 , 데이터베이스개발자, 모바일애플리케이션개발자, 반도체공학기술자 , 빅데이터전문가, 사물인터넷전문가, 사이버교육운영자 ,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 아이티(IT)교육강사 ,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정보보호전문가 , 컴퓨터프로그래머

졸업 후 진출 분야

1.기업 및 산업체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게임 개발 회사, 모바일 웹 및 모바일 앱 개발 회사, 홈페이지 제작 및 기획 운영 회사, 정보 시스템 운영 및 개발 회사, 정보 통신 및 네트워크 관련 회사, 무인 자동차 개발 회사, 컴퓨터 및 IT 분야 회사

2.정부 및 공공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 공공기관

세부관련학과

AI과,AI소프트웨어과,AI소프트웨어융합과,AI융복합과,AI융합소프트웨어과,AI융합콘텐츠학과,AI응용소프트웨어과,AI컴퓨터정보과,e-크리에이터과,ICT학부,IoT소프트웨어과,IT소프트웨어공학과,IT소프트웨어과,IT소프트웨어전공,그래픽아츠과,그래픽아츠학과,소프트웨어공학과,소프트웨어융합과,소프트웨어융합과 코딩전공,소프트웨어융합과 클라우드서비스전공,소프트웨어융합과(3년제),소프트웨어융합학과,소프트웨어정보과,소프트웨어콘텐츠계열,소프트웨어콘텐츠과,소프트웨어콘텐츠학과,스마트IT소프트웨어과,스마트소프트웨어과,스마트소프트웨어과(3년제),스마트소프트웨어학과,스마트제어소프트웨어과,신산업창조학부 3D프린팅전공,융합소프트웨어과,융합소프트웨어학과,융합콘텐츠과 VR콘텐츠전공,인공지능소프트웨어학과,인공지능융복합과,인공지능융합과,인공지능융합학과,컴퓨터SW공학과,컴퓨터공학&그래픽과,컴퓨터모바일융합공학과,컴퓨터모바일융합과,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컴퓨터소프트웨어공학과(1년과정),컴퓨터소프트웨어과,컴퓨터소프트웨어과(3년제),컴퓨터소프트웨어전공(컴퓨터융합학부),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컴퓨터시스템공학과,컴퓨터융합소프트웨어과

응용소프트웨어학과

학과개요

소프트웨어는 단순한 기계가 아니라, 사람의 생각과 상상력을 현실로 실현시키기 위한 정교한 방법을 연구하고 혁신적인 생각과 더불어 창의적인 기술을 발굴하는 최첨단 학문입니다. 응용소프트웨어학과에서는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중점적으로 공부하기 때문에 C, C++, JAVA 등 프로그래밍 언어와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인터넷, 소프트웨어 공학이론을 습득하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개발 과정에 참여하기도 합니다. 또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게임소프트웨어 등도 함께 공부하며, 기업정보 시스템을 개발·관리·운용하는 실무능력을 배우게 됩니다.

적성 및 흥미

공학 및 과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력과 창의력이 필요합니다. 컴퓨터에 대한 제반 지식과 기능을 다루기 때문에 기계에 흥미가 있어야 하고 컴퓨터 다루는 것을 좋아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응용 및 게임 개발 등을 위해서는 창의적인 발상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이 필요합니다.

관련학과

디지털콘텐츠과, 소프트웨어공학과, 스마트소프트웨어과, 융합소프트웨어학과, 스마트미디어학과, 인공지능융합학과, AI소프트웨어전공

교과목

*기초과목 : 컴퓨터구조론, 데이터구조론, 프로그래밍언어, 운영체제, 멀티미디어개론, 비주얼프로그래밍, 수학, 컴퓨터프로그래밍, 자료구조 및 실습, 디지털회로, 도메인분석 및 SW설계, 컴퓨터네트워크, 기초컴퓨터 등

*심화과목 : 소프트웨어공학, C프로그래밍, 디지털신호처리, 웹프로그래밍, 시스템분석설계, 디지털영상편집, 가상현실, 컴퓨터 통신, 데이터베이스, 컴파일러, 정보보호, 계산이론, 모바일시스템, 분산시스템설계, 무선네트워크, 인공지능, 컨텐츠디자인, 모바일게임개발/실무, 모바일웹구축실무, 빅데이터,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iOS프로그래밍 실무, IoT실무, IT신기술 응용 등

취득자격면허

1.국가자격 : 전자기사, 전자산업기사, 전파전자통신기사,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전자계산기기사, 전자계산기제어산업기사, 반도체설계기사,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전자회로설계산업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2.해외자격 : MCSE, CCNA, OCP, SCNA, SCJP, CISA, CISSP 등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여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공학 분야의 미래를 이끌어가고자 하는 학생

* 첨단 정보 시대를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기술 지향적인 컴퓨터 공학인으로서의 기초수학능력을 갖춘 학생

*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학생

* 컴퓨터과학 분야에 대한 관심과 활용 및 응용 능력을 겸비한 학생

* 공동 작업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학생

* 학문 영역을 뛰어넘는 융합 능력을 지닌 학생

* 문제의 풀이 과정을 중요시하며, 공식의 의미를 이해하려는 자세를 지닌 학생

* 공학 및 과학의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한 논리력과 창의력

* (컴퓨터에 대한 제반 지식과 기능을 다루기 때문에) 기계 및 컴퓨터에 대한 흥미

* 소프트웨어 응용 및 게임 개발 등을 위한 창의적인 발상과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호기심

권장 도서

Sam 1ightston [프로그래머로 사는 법], 영화: David F1nCher 감독 [소셜 네트워크], 토마스 S. [과학 혁명의 구조, 홍성욱 [인간의 얼굴을 한 과학], 박성래 [우리과학 100년], 김정욱 [우주와 인간 사이에 질문을 던지다], 빌 브라이슨 [거의 모든 것의 역사], 존 맥코믹 [미래를 바꾼 아홈가지 알고리즘],고현석 [빅데이터 승리의 과학], 마쓰오 유타카 [인공지능과 팁러닝], 폴 그레이엄 [해커와 화가], 이광근 [컴퓨터과학이 여는 세계], 전병선 [나는 개발자다], 찰스 펫졸드 [CODE], 오제키 마사유키 [백설공주 거울과 인공지능 이야기], 오니시 가나코 [가장 쉬운 시 입문서], 황광우 [철학콘서트], 디트리히 슈바니츠 [교양: 사람이 알아야할 모든 것], 유시민 [청춘의 독서], 토마스 S 쿤. [과학혁명의 구조], 호아킴 데 포사다 [마시멜로 이야기]

인공지능학과

인공지능학과는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다양한 지능형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대해 교육하여 미래 정보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수학지식 및 프로그래밍 개발에 관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기계학습, 딥러닝 등 지능형 소프트웨어 구현 개발 능력을 배양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영상처리, 자연어처리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운영합니다.

학과 인재상 / 갖추어야 할 자질

* 수학과 물리, 화학에 정통한 학생

* 상상력이 무궁무진하고 한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보는 학생

* 독서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으로 상상력이 풍부한 학생

* 기계를 사랑하는 학생

* 학문 영역을 뛰어넘는 융합 능력

* 문제의 풀이 과정을 중요시하며, 공식의 의미를 이해하려는 자세

* 수학, 물리 등 기초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 다양한 사물에 대한 호기심과 창의력, 꾸준한 실험과 방법을 찾는 능력을 갖춘 학생

권장 도서

찰스 렛졸드 [Code], 전병선 [나는 개발자이다], 존 맥코믹 [미래를 바꾼 아홉가지 알고리즘], 오니시 가나코 [가장 쉬운AI 입문서], 오제키 마사유키 [백설공주 거울과 인공지능 이야기], 이광형 [인공지능], 어제이 애그러윌, 조슈아 스 외 1명 [예측 기계], 우정훈 [시 사람에게 배우다], 서준석 [인공지능 보안을 배우다], 전창욱, 최태균 외 1명 [텐서플로와 머신러닝으로 시작하는 자연어 처리], 조승호, 신인섭 외 1명 [공학, 철학, 법학의 눈으로 본 인간과 인공지능], 솔라리스 [텐서플로로 배우는 딥러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