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과
1.학과개요
‘빛을 못 보는 사람보다 마음속에 빛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더 불행합니다.’ 시각ㆍ청각 장애를 가졌던 헬렌 켈러를 바깥세상으로 이끌어 준 것은 설리번 선생님의 헌신적인 교육이었습니다. 특수교육학과는 신체적ㆍ정신적으로 불편한 학생들의 개별적인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합니다. 특수교육학과는 특별한 학생들이 비장애인들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특수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2.학과특성
특수교육학과는 학생들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교육학뿐 아니라 의학, 심리학, 철학, 생리학, 물리치료, 언어치료 등 다양한 학문을 종합적으로 배웁니다. 한국은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고, 앞으로 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은 점점 확대될 것이므로 학과의 전망은 밝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3.흥미와 적성
신체적ㆍ정신적으로 불편함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곳이므로 특수교육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책임 의식과 자신의 직업을 사랑하는 마음, 남을 위해 희생하고 봉사하는 정신이 필요합니다. 생각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항상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는 자기 통제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4.관련 고교 권장 과목
*공통과목
영어, 윤리
*일반선택과목
영어교과 : 영어
체육ㆍ예술교과 : 음악, 미술, 연극
사회교과 :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교양교과 : 철학, 심리학, 교육학
*진로선택과목
음악 연주, 미술 창작
*전문교과Ⅰ
합창, 스포츠 개론, 체조 운동
*전문교과Ⅱ
간호의 기초, 인체 구조와 기능
관련 고교 권장 과목(고교학점제)
5.진로 탐색 활동
특수교육 관련 서적 탐독 - 특수교육에 관심 및 전공적합성을 제시할 수 있는 동아리 및 봉사 활동
6.대학 주요 교과목
*특수교육학
특수교육의 철학적ㆍ역사적 배경을 개관하고 그 패러다임의 변천을 살펴보며 대상 아동의 정의와 발달 특성을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 방법에 대해 학습
*특수학급 운영
특수학급의 특성, 일반학급과의 관계 등 제반 교육 환경을 이해하고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물리적, 심리적 환경 구성, 교육과정의 수정 및 효과적인 학급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방안들에 대해 학습
*특수학교교육과정론
특수교육 대상자들이 학습하는 표준적이고 보편적인 내용을 국가 수준에서 규정한 특수학교 교육과정에 대하여 편성과 운영 방법의 전반적인 사항 및 기본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는 교과의 각론에 대해 학습
*장애학생통합교육론
교육의 주요 내용(예: 정의, 지원체계, 협력적 접근, 최근의 이슈와 동향, 평가체계, 교수적합화의 개념, 교수-학습전략, 사회적응지도, 장애특성별 통합교육, 통합교육의 주요과제) 등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법
*특수교육공학
학습심리학과 컴퓨터 공학의 원리를 활용하여 특수교육에서 활용될 수 있는 매체를 제작하는 원리와 활용 방식
7.관련 자격
사회복지사, 언어치료사, 청소년상담사, 특수교육사
8.관련 직업
대학교수, 물리치료사 , 보육교사 , 심리상담사
9.졸업 후 진출 분야
*기업 및 산업체
장애인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병원 부설 치료실, 연구실 및 상담실, 아동복지종합센터, 아동발달센터, 장애아동센터, 장애인 단체, 장애인권 단체, 사회적 기업, 일반회사, 언론사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특수학교 및 일반 학교의 특수학급,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청, 교육부, 대한장애인체육회, (재)한국장애인개발원,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인평생교육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학습도움센터, 발달장애인센터 등 특수교육 관련 공공기관
10.세부관련학과
유아특수교육과,유아특수교육학과,유아특수보육학전공,중등특수교육과,중등특수교육전공,중등특수교육학과,청각학전공,초등특수교육과,초등특수교육전공,초등특수교육학과,특수(통합)교육과(심화과정),특수ㆍ통합교육과(심화전공),특수교육과,특수교육과(유아특수교육),특수교육과(중등특수교육),특수교육과(중등특수교육전공),특수교육과(초등특수교육),특수교육과(초등특수교육전공),특수교육학과,특수교육학부,특수창의융합학과,한국수어교육전공
개설 대학
가야대, 가톨릭대, 강남대, 건양대, 광주여대, 국립공주대, 국립한국교통대, 극동대, 나사렛대, 남부대, 단국대, 대구대, 대구한의대, 대전대, 백석대, 부산대, 부산장신대, 세한대, 순천향대, 영남대, 용인대, 우석대, 원광대, 위덕대, 유원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주대, 조선대, 중부대, 창원대, 한경국립대, 한국교원대, 한국체육대 등
인재상
*장애아에 대한 사랑과 투철한 소명 의식
*학생의 발달적 특성과 인성적 특성이 이해
*특수교육 및 교육 현장 전반에 대한 관심과 비판 능력
*봉사 정신과 희생정신이 투철하고, 교육자적 자질과 사명감
*어떠한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자기통제를 하는 능력과 인내심
*교육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인 사고력과 정보 활용 능력
*생각하지 못한 일에도 당황하지 않고 함상 침착하게 행동할 수 있는 자기통제력
권장 도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조윤경 외), 격려하는 선생님(이해중), 경계선 지능 아동의 정서사회성(정하나 외), 나는 특수교사다(한경화), 느린 학습자를 위한 문해력(박찬선), 말소리장애(김수진 외), 문제행동 한방에 마스터하기(한윤선 외),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 가이드북(박성혜 외), 언어치료사가 말하는 자폐,ADHD 부모상담서(이명은), 자폐 부모교육2(김붕년), 자폐 완벽 지침서(앨런 로젠블라트 외), 특별한 소통법 서포트북(다카하시 미카와), 특수교사, 수업을 유리하다! 학급경영 편(정명철), 특수교사119(원재연)
궁금해요
특수교육학과 백석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최민숙 교수
*교수님께서 이 학과(전공)를 선택하시게 된 동기는 무엇이었습니까?
저는 기독교 신자였고 고등학교 때 어떤 전공을 선택하면 좋을까 고민을 많이 하면서 여러 학과들을 섭렵해 보던 중 특수교육과라고 하는 그전에는 알지 못했었던 학과가 굉장히 마음에 남았습니다. 그 당시에 장애 영유아들에 대한 교육은 굉장히 열악한 그런 상태였었기 때문에 이것이 하나님이 나한테 주신 미션이 아닐까라는 생각에 고등학교 때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이 학과에 입학을 하면 좋은가요?
아무래도 장애 영유아를 가르쳐야 되는 그런 학생들이기 때문에 인간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사랑 이런 것들이 구비된 학생들이 저희 과에 오면 아무래도 공부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학과에서 입학하면 가장 중요한 공부는 어떤 내용인가요?
저희는 장애 영유아를 가르치는 학생들을 양성하는 학과이기 때문에 과에 오면 가장 중요하게 배워야 되는 학습 내용들은 다양한 장애 유형에 대해서 배우고 이러한 다양한 장애 유형을 가진 아동들을 어떻게 교육하는지 교육 방법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아마 중요한 학습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이 학과에서 공부를 잘하려면 중고등학교 때 특히 어떤 교과목을 공부하면 좋을까요?
저희가 대학에서 배우는 교과목이 고등학교 교과목하고 어떤 특별한 관련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대학 공부를 와서 잘 하려면 기본적으로 고등학교 때 학업을 잘 할 수 있는 어떤 기본적인 소양은 갖추고 와야 저희 과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가지 지식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학과의 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저희는 장애 영유아를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보니까 학기 중에 여러 가지 봉사 활동도 많이 하게 되고 다양한 현장 실습을 많이 하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굉장히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장애 아동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록 그런 마음을 갖지않고 입학을 하더라도 4년의 시간이 지난 다음에는 굉장히 성숙한 인간이 되는 것 같아서 그런 면이 장점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는 저희 과가 취업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학생들이 원하기만 하면 100%의 취업률을 달성할 수 있는 그런 과라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학과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은 어떤 점이 있나요?
다양한 유형의 장애 아동을 가르쳐야 되고 특히 이제 영유아기에 있는 아동들을 가르치다 보니까 학교에서 다양한 장애 유형을 학습했다고 하더라도 이것이 다양한 영유아들한테 적용될 때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배운 대로 그대로 가서 적용되기가 굉장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장에 나가서 장애아동들을 가르치는데 여러 가지 어려운 점들이 있다라고 학생들이 얘기합니다.
*이 학과 졸업생들이 가장 많이 진출하는 직업분야는 어느 곳인가요?
저희는 졸업하게 되면 유아특수교사 2급 정교사를 받게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교육 기관에 취업을 합니다. 교육기관이라고 하면 특수학교 유치부, 또 유치부만 있는 유아특수학교,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특수학급 이런 곳에 주로 많이 가게 됩니다. 또 교육기관뿐만 아니라 자격증을 가지고 보육기관에도 갈 수 있기 때문에 장애 아동만 가르치는 장애 전담 어린이집이라든가 일반 아동과 같이 있는 통합 어린이집 교육 기관과 보육 기관을 모두 갈 수 있기 때문에 취업 분야가 굉장히 폭넓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학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떠하다고 보십니까?
앞으로 복지국가를 지향하고 있기 때문에 장애 아동에 대한 교육은 점점 확대되고 점점 많아질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앞으로 공교육이 활성화되면서 장애 유아는 의무 교육이 되고 장애 영아는 무상교육이 됨에 따라 특수학급이나 이런 것들이 많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앞으로 저희 학과의 전망은 굉장히 밝다고 얘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없지만 앞으로 새로 생기게 될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혹은 최근에 새롭게 생겨난 직업들이 있습니까?
저희는 교사이기 때문에 특별하게 새로운 직업 분야가 있지는 않고 교육기관과 다양한 보육 기관을 가는 것들이 새롭다고 얘기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통합 교육이 확산됨에 따라서 장애 영유아만 있는 특수교육기관 뿐만아니라, 일반 아동들이 있는 통합교육기관으로 학생들이 많이 가게 되므로 그런 분야가 새롭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학과를 전공하려는 학생이 진학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미리 준비해야 될 내용은 학과에 대한 지식을 준비하기 보다는 소양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사랑하는 마음, 또 장애 영유아가 어떤 아동인지 기본적으로 이 아동들에 대해서 알고 또 이 아동들이 있는 교육 기관이라든지 이런 곳들을 방문해 보면서 ‘내가 정말 저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는 것이 좋겠구나.’ 라고 하는 그런 어떤 확신을 저희 과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한 번 생각해 보고 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학과를 지망하는 중고등학생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 주세요.
저희 과는 앞으로 이제 굉장히 전망이 밝고, 취업률도 굉장히 높습니다. 취업률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현장 실습이라든지 전공 관련 소모임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지성뿐만이 아니라 인성을 겸비한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는 학생 대 학생, 학생 대 교사 등 인간관계를 굉장히 중요시하는 학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