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도 고1, 고2, 고3 학생부 기재 사항 일람표
※소수 인원이 수강하는 과목의 평가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5명 이하 수강 과목:
-5등급 체계의 상대평가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절대평가로 성취도(A-E)만 기재됩니다.
*6명 이상 수강 과목:
-5등급 체계의 상대평가가 적용됩니다.
-성취도(A-E)와 석차등급(1-5등급)이 병기되어 성적이 산출됩니다.
*예외 과목:
-체육·예술·교양 교과(군), 과학탐구실험, 사회·과학 융합선택 과목은 수강 인원과 관계없이 절대평가로 성취도만 기재됩니다.
1.출결상황
미인정(무단) 결석 등의 출결상황이 있을 경우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질병 등의 타당한 사유가 있다면 평가의 불이익은 받지 않습니다. 미인정 결석이 단 한 번만 있어도 학생을 선발하고 싶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교수님도 있기 때문에 지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창의적체험활동(창체)
영역 | 성격 | 세부 활동 | 세부 활동 예시 |
자율 활동 |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 | 적응활동 | 입학, 진급, 전학 기본 생활 습관 형성, 축하, 친목, 사제동행, 학습, 건강, 성격, 교우 등의 상담활동 등 |
자치활동 | 학급회, 학생회 협의 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등 | ||
행사활동 |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종업식,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경연 대회, 학생 건강 체력 평가, 체육 대회, 수련 활동, 현장 학습, 수학여행, 문화 답사, 국토순례 등 | ||
창의적 특색활동 | 학생·학급·학년·학교·지역 특색활동, 학교 전통 수립· 계승 활동 등 | ||
동아리 활동 | 공통의 관심사와 동일한 취미, 특기, 재능 등을 지닌 학생들이 함께 모여서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을 통해 자신들의 능력을 창의적으로 표출해 내는 것을 주 활동으로 하는 집단 활동 | 학술 활동 | 외국어 회화, 과학 탐구, 사회 조사, 컴퓨터, 인터넷, 신문 활용, 발명, 다문화 탐구 등 |
문화 예술 활동 | 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 예술, 현대예술, 성악, 기악, 뮤지컬, 오페라, 연극, 영화, 방송 등 | ||
스포츠 활동 | 구기,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인라인스케이트, 하이킹, 야영,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태껸, 무술 등 | ||
실습 노작 활동 | 요리, 수예, 꽃꽂이, 조경, 사육, 재배, 설계, 목공, 로봇 제작등 | ||
청소년 단체 활동 | 스카우트연맹, 걸스카우트 연맹, 청소년 연맹, 청소년 적십자, 우주 소년단, 해양 소년단 등 | ||
봉사 활동 | 어떤 대가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의도에서 개인이나 단체가 다른 사람을 돕거나 사회에 기여하는 무보수의 지속적인 활동으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이해, 협동 의식의 고취 등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활동 | 교내 봉사활동 | 학습 부진 친구, 장애인, 병약자, 다문화 가저 학생 돕기 등 |
지역 사회 봉사활동 | 복지시설, 공공시설, 병원, 농·어촌 등에서의 일손 돕기, 불우 이웃 돕기, 고아원, 양로원, 병원, 군부대에서의 위문 활동, 재해 구호, 국제 협력과 난민 구호 등 | ||
자연 환경 보호활동 | 깨끗한 환경 만들기, 자연 보호, 식목 활동, 저탄소 생활 습관화, 공공 시설물, 문화재 보호 등 | ||
캠페인 활동 | 공공질서, 교통안전, 학교 주변 정화, 환경보전, 헌혈, 각종 편견 극복 등 | ||
진로 활동 | 개인이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그 진로에 대한 준비를 하며, 적절한 시기에 진로를 선택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해 잘 적응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 | 자기 이해 활동 | 자기 이해 및 심성 계발, 자기 정체성 탐구, 가치관 확립 활동, 각종 진로 검사 등 |
진로 정보 탐색 활동 | 학업 정보 탐색, 입시 정보 탐색, 학교 정보탐색, 학교 방문, 직업 정보 탐색, 자격 및 면허제도 탐색, 직장 방문, 직업 훈련, 취업 등 | ||
진로 계획 활동 |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 진로 지도 및 상담활동 등 | ||
진로 체험 활동 | 학업 및 직업 세계의 이해, 직업 체험 활동 등 |
*창의적 체험활동 영역별 인정과 특기사항에 입력 가능한 내용
영역 | 시 수 | 특기사항에 입력할 수 있는 내용 |
자율활동 | 정규교육과정 시수 (행사 활동은 별도 행사 시수 포함) |
* 학교교육계획(정규교육과정 포함)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활동 * 타 고등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국내 체험활동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활동 * 교육관련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국내 체험활동 중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활동 ※ 정규교육과정에 의해 해외에서 실시한 자율활동은 시수만 인정하며, 그 의외의 해외 창의적 체험활동은 시수와 특기사항을 모두 입력하지 않음. |
동아리활동 | 정규교육과정 시수 (정규교육과정 이외 학교 스포츠클럽활동 포함) |
* 정규교육과정 동아리활동(정규교육과정 내 청소년 단체활동 포함) * 정규교육과정 이외 학교스포츠 클럽활동 클럽명과 이수시간 * 학교교육 계획에 의한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자율동아리활동(동아리명 및 간단한 동아리 소개) * 학교 교육계획에 의한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청소년 단체활동(단체명) ※2022학년도 3학년만 해당 ※ 2022학년도 1,2학년의 경우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청소년 단체활동은 단체명 및 특기사항 모두를 입력하지 않음. * 학교 교육계획(정규 교육과정 포함)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활동 * 타 고등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국내 체험활동 중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활동 * 교육 관련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국내 체험활동 중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활동 |
진로활동 | 정규교육과정 시수 (행사활동은 별도 행사 시수 포함) |
* 진로희망분야 * 학교 교육계획(정규 교육과정 포함)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진로활동과 관련된 사항 * 진로지도와 관련된 상담 및 관찰·평가 내용 * 타 고등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국내 체험활동 중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활동 * 교육 관련기관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국내 체험활동 중 학교장이 승인한 체험활동 |
*생기부 창체 기재 가이드라인
학생의 영역별 활동에 대해서 교사가 상시 관찰 및 평가한 누가 기록을 바탕으로 구체적 활동 사실과 학생의 활동 태도 및 노력에 의한 행동 변화와 성적 등을 기재해야 함. 정규교육과정 이수 과정에서 사교육 개입 없이 학교 내에서 학생주도로 수행한 자율 탐구활동에 한하여 학생의 특기사항만을 기재 가능함.
*소논문 기재 포함(가능한) 경우
정규 교육과정의 교과 성취 기준에 따라서 연구보고서 작성이 가능한 과목의 경우를 포함
·연구보고서 실적(제목과 연구주제 참여인원, 소요시간 )제외하고 기재가능합니다.
*창의적 체험활동 가능 활동범위
특기사항 중 활동 장소가 국내일 경우에 한하여서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입력이 가능하다.
1) 학교 교육 계획에 의해서 학교가 주최하고 주관한 체험활동
2) 타 지역 고등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한 체험활동 중 학교장이 승인한 활동
3) 교육 관련 교육기관에서 주관, 주최한 체험활동 중에 학교장 승인된 체험활동
가. 자율활동과 진로활동
자율활동은 학생회활동이나 토론회 등의 자치활동,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등의 행사 활동, 학습신문 만들기, 지역 문화재 답사 등 창의적 특색활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진로활동에는 교내 시행 각종 직업 검사, 직업 체험, 나의 꿈 발표하기 등 각종 체험활동과 진로 프로그램, 커리어넷, 워크넷의 활용, 학생의 특기나 진로를 돕기 위해 학교와 학생이 수행한 활동과 결과 등을 기록하는 것이다.
*자율활동과 진로활동 전략 체크 포인트
첫째, 능동적인 참여 자세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단체활동에 따라 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그러다 보니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에서는 학생의 개별적인 특성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능동적인 참여 자세가 특히 중요한 이유이다. 주목해야 할 활동 중의 하나는 임원 활동이다. 임원 활동 경험은 곧 리더십을 갖춘 주도적 인재라는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지게 될 가능성이 있다. 각종 활동에서 회장, 부회장, 학술팀장, 기획팀장, 총무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에서도 임원 활동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본인만의 특별한 경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합격한 학생들은 같은 단체활동과 학교행사에 참여하더라도 고민의 흔적과 변화가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본인만이 느낀 특별한 경험을 찾아낸다. 누구나 다 하는 학교 활동이 아니라 나의 활동, 즉 내가 어떻게 참여했고, 어떤 역할을 했는지, 나의 경험과 역량이 중점적으로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구체적 활동 사실과 활동 태도 및 노력에 의한 행동 변화와 성장을 기록하면 자율활동이 개별화되어 의미 있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셋째, 진로나 전공적합성 탐색, 역량 강화에 적극적인 모습
진로활동은 전공에 관한 관심사를 잘 보여준다. 성격 검사, 진로 검사, 진로 강의, 진로 및 전공 체험 등 다른 친구들과 비슷한 활동 내용 기록으로는 전공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수 없다. 특히 진로에 대한 독서 활동이나 체험활동을 찾아 자신의 진로와 전공에 대한 열정과 역량을 보여주어야 한다. 방학 중 진로 체험 보고서를 제출하는 등의 개인 활동도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은 다른 영역과 다르게 그 범위의 폭이 상당히 넓다. 학생부종합전형의 가장 핵심인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에 관련된 다양한 활동들을 녹여 기재할 수 있다. 본인의 우수성을 드러내고 능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탐구활동과 경험 중 임팩트 있는 활동들을 추가로 넣을 수가 있다.
2022학년도부터 수상 경력 개수를 학기당 1개로 제한을 두고 있다. 자율동아리 활동 기재도 학년당 1개만 가능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율활동과 진로활동은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자율활동의 예시
1.
후마니타스 하이스쿨(2020.04.01.~2020.11.30./18시간)을 수강함. 특히 '청소년에게 말한다, 어떻게 살 것인가' 강의를 듣고 지나온 삶을 성찰해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고, 앞으로 삶에 대한 목표설정의 방향을 잡기 위해 자신이 좋아하는 흥미와 잘하는 특기는 무엇인지 알아가는 과정을 도전함으로써 끊임없이 성찰해 나가야겠다고 다짐함. 고전 독서 프로그램(2020.04.16.~2020.11.30.)을 통해 인문 고전 도서를 탐독함으로써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 행동하며,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노력함. 성매매예방교육(2020.11.27.)에서 성폭력, 성매매 사례가 정말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성범죄를 줄이기 위한 성매매 관련법 강화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짐.
단순하게 활동만 나열했습니다. 3가지의 활동을 표시했는데 그 외에는 특별한 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진행하듯이 어떤 강의를 듣고, 교육을 듣는 등 학교에서 주도하는 활동으로 채워져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친구들에게 똑같이 복사 붙여넣기 해서 채운 것인지, 어떤 활동인지에 대한 설명일 뿐입니다. 학생이 직접 주도한 흔적이 전혀 담겨져 있지 않습니다. 적어도 그만 안 적어도 그만인 생기부입니다.
2.
1학기 ‘창의 주제- 독서 100도씨’ 활동 시간에 ‘학습자 주도성, 미래 교육의 거대한 착각, 교사 없는 학습은 가능한가(남미자)’를 읽고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이 증가된 사레를 Z00M 어플을 통해 조사하고 미래 교육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발표함. 학습자 주도성이 큰 삶의 주도성과 시민으로서의 주도성으로 이어짐을 강조함.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생각한 학습법이 학생의 인성을 구상하고 이끌어 준다는 점에서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교사의 역할과 노력이 필요함을 주장함. 특히 발표 내용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비대면 기술을 활용한 사례를 찾아보고 지역 내 대안적 학습자 주도성 실현 사례인 '혁신학교'를 직접 방문함. 해당 학교에서 시행하는 비폭력교육, 깨침 공책, 전래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봉사자로 참여해 활동의 보완점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함. 이를 자신의 주장에 대한 근거로 제시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독후 발표 활동을 함.
1가지의 활동 그리고 후속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에 한 활동은 학교에서 진행한 자율 활동으로 '학습자 주도성, 미래 교육의 거대한 착각, 교사 없는 학습은 가능한가'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여기까지만 학교에서 진행한 활동입니다. 그 이후에 ZOOM 어플을 통해 온라인 교육이 증가된 사례 조사, 혁신학교 직접 방문, 독후 발표 활동 등 3가지 이상의 후속 활동이 이어져 나옵니다. 학생이 어떤 생각을 했고 무엇에 관심이 많은지 아주 잘 드러납니다.
자율활동을 채울 때, 중요한 전략이 세워집니다. 학교에서 한 활동에 대해 후속 활동을 진행하자는 것입니다. 어차피 학교에서 진행하는 활동은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힘을 발휘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활동 진행 후에 의문이 들었던 점, 궁금했던 점을 살려서 후속 활동을 진행한다면 다른 생기부와의 차별점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자율활동
학교교육계획(정규교육과정 포함)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활동을 중심으로 학생 개인의 능동적인 활동과 노력 과정을 기재합니다. 평소 교내 프로그램이나 주제탐구 활동 등에 본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발적으로 활동하려고 노력하며, 관심사에 대한 적극적인 표현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활동을 통해 변화, 발전한 모습.
①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 주체적인 역할을 수행한 경험
② 활동을 통해 기초 학업 역량을 키우기 위한 노력
③ 본인의 관심사와 관련한 학습을 주도적으로 한 경험
④ 협업, 리더십, 공동체 정신의 발현 경험
⑤ 독서를 통해 본인의 관심사와 관련한 학습 수행 경험
⑥ 학교내에서 특별한 직책을 수행한 경험
⑦ 공동체 안에서 본인의 역할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수행한 경험
⑧ 활동을 통해 자신이 어떻게 발전하고 성장했으며, 타인에게 기여한 경험
⑨ 관심분야에 관한 자기주도적 노력
[사례1] 학급내운영하는자율활동에서학생개인의특성이잘드러나는사례 : 북한학전공지원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3 | 자율활동 | 37 | ~장애인 인권 교육을 받은 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줄이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북한이탈주민의 인권실태와 인식 제고를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함.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연대해야 평등한 사회를 구축할 수 있으며,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은 제도적 측면과 아울러 남북한 사람들의 인정과 이해, 사랑이 필요함을 주장함. 국가의 역할만큼 시민 개개인의 역할도 중요하다는 내용을 학우들과 공유하면서 북한이탈주민 청소년에 대한 인식변화와 봉사활동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함. |
→학급전체가 동일한 활동에 참여하지만 개인의 참여 내용이 자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지원자의 관심분야와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확인할 수 있다.
[사례2] 지원자의주도적인역할및참여내용확인불가한사례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3 | 자율활동 | 34 |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을 통해 예비 교사로서 침해 전 예방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방법을 생각해 봄.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이전에 잘못 행동한 적은 없는지 스스로 성찰하는 계기로 삼음.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통해 절대로 무시당하거나 기피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배우고 주변 사람이 장애인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런 인식을 바로잡아야겠다는 다짐을 해 봄. 아동학대예방교육,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을 통해 교사가 되어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여 도움을 요청하는 간절한 신호를 절대로 놓치지 않고 절대로 외면하지 않고 끝까지 도움을 주고 위로해주겠다고 다짐을 해 봄. |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활동을 나열하고 일반적인 내용을 작성해 학생이 어떤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였는지를 알 수 없어 지원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2023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사례3] 학습의주도성과전공관심도및학습경험을확인할수있는사례 : 국어교육과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3 | 자율활동 | 61 | 비교문학 탐구 문학사를 학습하며 문예사조의 변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어, 문예사조에 따른 작품 경향을 한국와 세계문학을 비교하여 탐구함. 특히 염상섭과 도스또예프스끼의 작품들을 탐독하며 만세전과 가난한 사람들에 이인화와 제부쉬낀의 삶에 대한 태도를 비교하며 리얼리즘을 이해함. 이후, 염상섭과 뚜르게네프의 영향관계를 알고, 삼대와 아버지와 아들을 찾아 읽거나 한국과 러시아 전후문학을 비교하는 등 문학에 폭넓은 독서를 진행함. 언어학 칼럼 기고 청소년 SNS언어 사용 실태, 매체 언어의 특성들을 탐구하면서 이를 한국어의 문법적 특징과 연관 지어 설명하는 칼럼을 작성하여 신문에 기고, 시의적절하다는 평가와 함께 채택됨. 국어는 교착어여서 뉴미디어에서 신조어가 빠르고 쉽게 등장·소멸하고 있으며 혐오표현들도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청소년들 사이에서 은어로 자리 잡게 되는 사례를 보여줌. |
→지원자가 본인의 관심사와 관련된 학습을 주도적으로 수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학과 언어에 대한 관심 또한 확인할 수 있다.
-2023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 진로활동
학교에서 주최하고 주관하여 실시한 진로활동과 관련된 사항, 진로지도와 관련된 상담 및 관찰·평가 내용 등을 바탕으로 학생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는 과정이 기록됩니다.
진로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그 진로를 위해 노력한 모습이 학생부의 다른 영역에서도 잘 드러나는 학생은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① 진로 탐색 과정과 소질을 계발하기 위한 수행과 노력
② 독서를 통한 심화 확장과 연계 경험 기재 여부
③ 진로 탐색 과정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과 태도
④ 진로 희망 사항을 바탕으로 활동과 연계한 내용의 기재 여부
⑤ 다양한 영역에서의 경험
⑥ 경험과 활동을 통한 변화와 성장
⑦ 활동을 통하여 진로가 구체화하고 있는 모습
[사례1]진로활동내용과지원전공과의연계가잘드러난사례 :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지원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3 | 진로 활동 |
14 | 소설책을 자주 읽으며, 소설 내용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 때 아쉬움을 느껴 소설가가 되어 직접 소설을 써 보면 잘할 수 있겠다는 판단을 한 것이 소설가를 꿈꾼 계기라고 밝힘. 단지 문학을 좋아하기에 소설가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상상력과 집중력, 많은 독서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소설가가 될 만한 자질이 있다고 스스로 판단했다는 점에서 자신의 장점을 잘 파악한 진로결정이 돋보임. ‘김대리는 어떻게 1개월 만에 작가가 됐을까?’책을 읽고 소설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아봄. 최근 소설가에게 저작권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출판에서의 저작권과 소설에서의 저작권을 중심으로 독서 활동과 자료 조사를 실시함. 진로탐색활동에서 글쓰기 관련 영상을 찾아보던 중 작가 김영하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에서 강의한 영상을 보고 글쓰기의 진정한 의미를 알지 못했는데, 글쓰기가 갖는 해방과 변화 그리고 치유의 힘을 알게 되었다고 함. 또한 구체적으로 소설 창작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몰랐지만, 무작정 글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시놉시스를 통해 소설 창작 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짐.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실제적으로 글쓰기의 의미와 글쓰기 전 해야할 일을 고민해 보며 소설가를 꿈꾸는 것이 더욱 명확해지고 소설가에 한 뼘 더 다가갈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힘. |
→진로희망인 소설가를 위한 활동을 충실히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소설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잘 파악하고 고민해 보며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로 진학하고자 하는 사유가 잘 드러납니다.
[사례2]진로활동을통하여진로가구체화되는모습을보여준사례 : 역사교육과지원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2 | 진로 활동 |
37 | 교육관련 진로를 꿈꾸고 고민하며 매주 함께 나누고 싶은 교육기사를 스크랩하여 학교 교육시판에 게시하고, 게시된 새로운 교육 쟁점에 대해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활동들을 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고, 변화해가는 교육의 흐름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핀란드 교육의 성공’을 읽고 핀란드 교육 원리를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해 보며, 핀란드의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을 통해 핀란드 교육이 세계의 움직임 안에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를 발제하여 친구들에게 소개함. 이를 통해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의 교육을 비교해 보며 우리나라 교육의 자율성 측면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해 보고 친구들과 토론하였음. 나아가 자신이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학생으로서 마음가짐과 예비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을 비교해 보며 본인이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과 함께 일구어 나가고 싶은 학급 운영의 원칙을 정하고 월별 구체적 학급 운영 방안을 작성해 보는 활동을 통해 예비 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을 가져보는 시간을 가짐. |
3 | 진로 활동 |
32 | ‘역사란 무엇인가’ 책을 읽고 역사가의 역사서가 동시대와 후대에도 잘 읽혀지기 위한 역사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함.‘우리 역사교육의 역사’책에서 과거에는 역사가의 신념과 교육의 주체에 따라 교육 방향이 결정, 현대에는 내용 획일화와 과정 서술 부족으로 비판받음을 발견함. 이에 미래 역사교육은 역사 인식 교육과 교육기관의 체계적인 계획 및 실천을 주장하는 등 진로 관련 준비에 열정적이고 뚜렷한 역사관이 돋보임. |
→2학년 때는 전반적인 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역사교육에 대한 진로가 구체화 되었으며 관련된 진로활동을 통해 역사교육과로의 진학 의지가 드러납니다
-2023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나. 동아리활동
*동아리 활동의 중요성
2023학년부터 학생부 비교과 평가 영역이 대폭 축소되며 기존에 있던 수상실적, 영재 발명 교육 활동, 독서목록, 봉사활동은 학생부 제외되어 큰 영향력이 없어졌습니다. 대신 교과활동,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동아리 활동, 진로활동, 자율 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 포함됩니다. 교과활동에 이어 동아리활동도 중요합니다. 단 동아리는 학교주관 본 동아리와 자율 동아리가 있는데 2024년부터는 자율동아리는 미반영되므로 본 동아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동아리 선택 방법(진로 선택자)
진로가 명확하게 선택한 학생이라면 진로에 관련된 동아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명공학과나 바이오학과를 선택한 학생이라면 생명과학 관련 동아리, 경영계열은 경영 경제 동아리, 미디어계열은 방송반, 언론 관련 동아리를 선택하는 게 좋겠습니다. 같은 계열 동아리라도 직접적인 활동을 다양하게 체험하여 전공과 연계해서 표현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동아리 선택 방법(진로 미선택자)
고등학교 1학년은 진로를 아직 정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꼭 진로가 아니라도 다양하게 연결할 수 있는 활동 라인을 가진 동아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독서, 토론, 시사 동아리와 같이 폭넓은 내용을 취급하면서도 나중에 진로를 정했을 때 연계할 수 있는 장점이 아주 크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진로를 정하지 못했는데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탐색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비슷한 동아리가 여러 개가 있다면 개별적인 발표나 독서 활동이 많은 동아리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주력 활동이 동아리 목적에 부합하는지 활동의 규모는 어떤지 학교에서 지원은 잘해주는 동아리인지 파악한 후에 들어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동아리 선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내신 등급에 주력하되 동아리 활동도 주도적으로 좋은 기회로 활용한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유리한 입지에 있을 수 있겠습니다. 본인에게 꼭 맞는 동아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알아보기
학생의 관심 영역을 바탕으로 탐구 역량, 자기주도성, 적극성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율동아리가 2024학년도 대입부터 미반영되면서 정규교육과정 동아리의 활동이 핵심입니다.
동아리 활동에서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역량, 활동에서 나타나는 본인의 역할과 과정이 모두 평가의 대상입니다.
① 전공분야와 연관된 활동
② 지원자의 관심분야, 전공과 관련된 활동, 적극적 참여, 리더십의 발현 경험.
③ 활동을 향한 본인의 노력, 열정 정도
④ 활동에서의 본인의 역할과 활동 전후로 변화한 자신의 모습
⑤ 활동을 통한 성장 과정
[사례1]원격수업을통해적극성및전공관심도를보여준사례 : 바이오환경과학과지원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2 | 동아리 활동 |
23 | (FOS(화생)반) ... 코로나 19로 인해 등교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 동아리 수업으로 DNA검출 실험을 제안함. 그 후 관련 자료를 공유하고 설명을 덧붙여서 적극적으로 수업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임. 특히, 등교 활동 시 DNA 추출에 대한 이론적 조사 및 실험방법을 꼼꼼하게 설계하는 모습을 보임. 쌍방향 원격수업을 통한 과제연구 발표에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 피해와 감염경로 등을 통해 경각심을 주었음. 특히, 백신접종의 필요성을 역설하여 주목받음. |
→등교가 어려운 상황에서 원격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동아리 내에서 지원자의 적극성과 전공관심도를 뚜렷하게 보여준 사례이다.
[사례2]심리학관련동아리에서일본관련활동을통해전공관심도를보여준사례 : 일본학과지원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2 | 동아리 활동 |
14 | (싸이월드(심리학부)) ... 주제 발표 활동에서 ‘한국인과 일본인의 심리적 차이’를 비교 문화 심리학적 관점에서 탐구해 봄. 두 나라 모두 벼농사 문화에서 비롯한 집단주의 문화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은 긍정적 환상이 높은 반면 일본은 긍정적 환상이 거의 없는데, 이는 자기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때문이라고 설명함... 영화/소설 속 심리 분석 활동에서는 ‘마음(나츠메 소세키)’이라는 소설을 바탕으로 알더퍼의 ERG이론을 소개함. 알더퍼는 인간의 욕구는 단계적이지만 좌절로 인해 하위 욕구로 퇴행할 수 있다는 점에 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함. |
→일본학과와 직적접인 관련이 있는 동아리는 아니지만 심리학의 소재를 통해 일본의 문화, 문학 등에 대한 관심을 잘 드러낸 사례이다
[사례3]수학관련동아리활동을통해학과공부에필요한역량을계발한사례 : 멀티미디어공학과지원
학년 | 영역 | 시간 | 특기사항 |
3 | 자율활동 | 34 | (수학탐구) 삼각함수 파동과 관련된 심화탐구 주제를 스스로 선정하여 계획까지 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함. 여러 가지 악기를 미리 계획한 음원으로 연구하고, 이를 파동으로 측정할 수 있는 앱으로 측정함. 측정한 모든 과정을 저장하고, 이를 삼각함수 개념과 연결 짓고 분석하는 과정을 가짐. 태블릿과 앱을 활용하여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을 배우고, 파동 실험한 계이름을 스스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파동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적용하여 수행해냄. 태블릿과 앱을 활용하여 기하 작도 활동을 함. 수학 관련 프로그램으로 여러 현상을 모델링하고 수학과 관련된 여러 프로그램을 접하여 실생활 문제를 수치화하는 것을 분석함. 수학, 과학 관련 연구소 방문 후, 프로그램을 접하고 자연과 물리현상을 수학으로 구현한 프로그램과 수식으로 도형을 만들어내는 ‘SURFER’에 탐구계획을 수립함. |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해 전공적합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2023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다. 봉사활동
2024학년도 대입부터는 개인 봉사활동 실적이 미반영됩니다. 그러나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교사가 지도한 실적은 대입에 반영됩니다. 교내 각종 도우미 활동 중에서도 다른 학생들이 하기 싫어하는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면 인성이나 공동체 역량 부분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라. 교과학습 발달상황
교과 성적 지표는 학생의 학업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교과 전형과 다르게 교과 성취도를 파악할 때, 교과 내신 성적을 공식으로 수치화하여 기계적으로 반영하지 않습니다. 전 교과목의 3년간 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동일한 등급을 받았더라도 교과의 수강자 수, 원점수, 과목평균, 석차등급, 성취도, 성취도별 분포비율, 학년별 성적 변화, 선택과목 특성 등의 다양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해석하여 학업능력을 평가하기 때문에 우수, 보통, 미흡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마.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세특)
학교생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교과활동에 대한 기록으로 지원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전공적합성, 인성 등 모든 평가항목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과목 선택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하에서는 공통과목 외에도 일반선택과목과 진로선택과목의 이수 현황과 학습 경험을 실질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영역이므로 중요도가 더욱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활동의 구체적인 내용, 수업참여도, 성취수준, 성장사례 등 교과활동 전반에 걸친 과정과 결과를 평가에 반영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 수업시간 내 토론, 모듬활동, 주도적 발표 등을 학업역량, 전공적합성과 연결하여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단순 미사여구보다는 객관적 사실에 근거하여 학생의 구체적인 활동이 나타나야 하고, 이에 대한 교사의 평가까지 간략히 포함된다면 가장 이상적인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본인의 희망 진로, 타 교과, 독서, 학술자료(논문 포함) 등과 연계하여 자기주도적으로 지식을 탐구하고 보다 깊고 넓게 공부하려는 열정과 의지가 잘 드러나고 수업량 유연화 등을 통해 교과 융합적인 활동이 개인별 세특에 차별적으로 기재된다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① 학업 자세, 태도, 열정, 성실성, 적극성
② 지적호기심, 발표사항
③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
④ 수업 시간 내 토론, 모둠활동, 주도적 발표
⑤ 학업 역량, 전공 적합성, 전공과 관련한 지적호기심
* 세특의 중요 요소
대학의 입장에서는 세특은 단순히 교과성적만 보는 것이 아니라 지원학생의 학업역량과 전공적합성을 살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입니다. 비슷한 성적의 학생 사이에서 자신만의 학업역량을 눈에 띄게 해 줄 수 있는 특별한 항목이 될 수 있습니다. 세특의 중요 요소를 살펴보면 학업의지, 탐구역량, 성실성과 열정, 지원학과 및 전공 관련 교과의 세부능력이 있습니다.
* 세특의 관리방법과 주요 대학 종합전형 세특 기준
특히나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은 전공과 관계 깊은 탐구 ,연구 과목을 선택하고 독서활동과 연계한 보고서를 제출하여 탐구역량을 보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세특의 기재내용은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꾸준하고 지속적인 내용을 담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얻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는가?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교과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교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탐구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가?
*성공적인 학업생활을 위해서 적극적인 탐구의지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가?
*각종 교과 탐구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결과물을 산출하고 있는가?
*탐구 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따라서 수업내용 중 관심사항에 대해서 스스로 연구하고 확장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독서활동이 비교과 활동으로 반영되지는 않지만 수업 관련 책을 수행평가에 활용하거나 독후 감상문을 제출하는 방식을 응용하여 진로과목에 대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진로 과목 평가 시에는 전공 적합성을 잘 연계하는 노력을 하며, 내신 관리를 잘해서 지속적으로 성적을 끌어올리는 모습도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대학 학생부 종합 전형 가이드북에 등장한 '세특
1.서울대
학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의 교과별 학습 활동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재된 교재나 수업내용(토론, 발표, 실험 등), 그 안에서 보인 학생의 노력, 과제 수행 등을 통해 학생이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하여, 단순히 교과 성적 수치로 볼 수 없는 학생의 역량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과학 교과 이론 수업에서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여겨지던 학생이 실험 설계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의 우수성이 드러나는 경우, 수학 교과 중에서 유독 통계 부분에 강점을 보이는 경우 등 수치화된 성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2.고려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각 교과목 선생님이 한 학기 동안 수업 시간을 통해 관찰한 학생의 모습을작성해주는 부분입니다. 지원자의 모습을 다면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 단순한 성취나 결과보다 결과에이르는 과정에서 지원자의 발전과 성장 모습을 확인할 수 있어 의미가 큰 항목입니다. 3년간의 학교생활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에 주목해 학생을 평가하는 학생부 종합 전형의 취지를 고려할 때 학생을 가장 가까이에서 오래 지켜본 선생님이 작성한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은 매우 중요한 항목 중 하나입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에 적힌 학생에 대한 다면적이고 구체적 기술과 더불어 학생부의 다른 항목에 적힌 내용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학생의 고교생활 모습을 이해하게 됩니다.
3.연세대
학업의 성취 수준과 노력을 바탕으로 학업 역량을 가늠하여 학업 수월성 및 전공 기초 소양을 확인하는 항목입니다. 학생이 수업에 임하는 태도와 심화 학습 과정, 학생과 교사의 상호 작용, 교과 담당 교사의 평가를 알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자료입니다. 또한 토론, 조별 활동, 개인 과제 등 다양한 기록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학업 역량과 수업 참여 정도를 파악하지만, 단순 기술의 분량이나 내용 자체만으로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학생부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성장 가능성 및 잠재력을 보여주는 경우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작용합니다.
4.한양대
한양대는 학생부를 통해 학교의 모습보다는 다양한 학교의 교육 여건 속에서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해 성장한 학생의 모습을 바라보고자 합니다. 학교마다 수업의 진행 방식과 내용은 다양합니다. 따라서 수업 시간의 학습 주제나 특정 활동에 대한 자세한 서술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학업 태도 및 성취 과정에 대한 내용을 기록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본교 학생부 종합 전형 평가 요소의 큰 축은 4대 핵심 역량으로, 학생부 평가 시 역량 중심의 횡단 평가를 합니다. 수업 시간 중 학생의 학업 수행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자기 주도, 소통 및 협업 역량이 보인다면 그 부분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하나의 수업에서 모든 역량이 드러날 필요는 없습니다. 한 가지 역량이라도 과정 중심으로 꼼꼼하게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5.동국대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40여 명의 교과 담당 교사가 해당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한다면 평가 결과로서 학생부에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영역입니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 과정에서의 주도성 및 성실성, 전공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으므로 다양한 역량을 드러내기 위해 교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례1]경희대학교사회학과일반고지원자
학년 | 과목 | 특기사항 |
1 | 사회 | 교과학습주제발표 수행평가에서 '언론과 빅데이터'라는 대주제와 관련하여 '언론, 그 빛과 그림자'라는 소주제로 발표함. 언론의 기능을 크게 정보전달, 사회적 약자 보호, 여론 형성 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이러한 언론의 기능 속에 나타나는 빛(긍정적 요소)과 그림자(부정적 요소)에 대해 연예인들의 기사, 소래포구 화재 사건 등을 사례로 하여 발표함. ppt의 구성과 뉴스 앵커와 기자와의 대화 형식으로 발표함으로써 재미와 내용적 요소를 모두 충족함. '범죄자 신상공개, 확대해야 하는가?'라는 주제의 학기말 토론 수업에서 찬성 측 입장으로 신상 공개를 통한 범죄발생 억제와 잠재적 성범죄자 및 강력 범죄자에게 심리적 압박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함. |
2 | 사회과학방법론 | (1학기)사회과학방법론 : 관심 있는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친구들과의 토론과정을 통해 의견을 조정하며 팀의 공동주제로 대중매체라는 주제를 찾고 주제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찾기 위해 학술논문 검색 사이트를 활용하여 자료를 찾아 읽고 이를 요약하여 자신의 연구에 시사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멘토 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전반적인 연구 설계를 통해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는 활동에 참여함. (2학기)사회과학방법론 : '뉴미디어가 고등학생들의 진로 인식에 끼치는 영향-00의 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4명, 24시간) '언론에 나타난 00의 부정적 이미지에 대한 원인'(3명, 30시간) |
3 | 독서와 문법 |
신문 기사에서 문법이나 맞춤법이 어긋난 표현들을 찾아 직접 교정해 보는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보였는데, 이를 통해 신문 기사나 방송에서 사소한 문법 오류나 잘못된 표현으로 인해 의미의 왜곡이 일어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며 국민의 눈이 되는 매체의 올바른 정보 전달의 중요성을 배우게 됨. 또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프로젝트 진로 독서'를 실시하였는데, '언론 글쓰기, 이렇게 한다'를 읽고 저널리즘 전반에 걸쳐 설명되는 뉴스의 가치, 취재와 보도의 성격들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었으며, 탐사보도, 컴퓨터 활용 취재보도, 피처 등 서구에서 발달한 취재 및 보도 기법이 한국형 기획기사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활동지를 작성함으로써 자기 개발 역량을 기름 |
→전공과 관련된 교과의 성취도 또한 우수하고 사회과학방법론, 실용경제, 국제경제 과목을 이수하면서 전공과 관련한 지적 호기심을 해결해 나가고 심화학습을 하였습니다. 지원자의 이러한 전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전공을 학습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이를 직접 다양한 활동으로 연계하여 실천하는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 전공적합성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2 경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바.독서활동상황
2024학년도 대입부터 미반영 됩니다. 그러나, 독서 내용은 교과, 창체 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활동의 깊이를 보여줘야 합니다. 독서는 전공에 대한 지식 확장의 노력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관심, 가치관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독서활동을 통해서 책을 선택한 이유, 배운 점, 호기심 해결 등을 통해서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싶은지 등이 기록되면 좋습니다. 단순히 양을 늘리거나 어려운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독서를 통해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교과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 등에서 발표를 하거나, 보고서를 만들어보는 활동 등의 지식의 연계성을 갖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사.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추천서의 폐지로 인해 실질적인 담임선생님의 추천서의 성격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원자의 학교 생활을 기반으로 학생의 특성과 태도, 성향 등을 총체적으로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담임선생님께서 지원자를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평가한 누가기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구체적인 변화와 성장 등을 종합적으로 기재한 행특 내용은 교사추천서의 역할을 대신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담임선생님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본인에 대해 알리는 것도 중요하며,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거나 발전하는 모습을 꾸준히 학교에서 드러낸다면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실한 학생'이라거나 '성격이 밝은 학생' 등의 추상적인 기재는 지양하고, 학생부에 기재되지 않았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한다면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기재된 키워드
1.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 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했던 사실이나 의견 기재 여부
2.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 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을 보였던 내용 기재 여부
3. 교과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였던 내용 기재 여부
4. 탐구 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있는지 기재 여부
5. 적극적인 탐구 의지와 호기심을 가졌는지 기재 여부
6. 진로 희망에 대한 홍미와 관심이 있는지 기재 여부
7. 자발적인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있는지 기재 여부
8. 공동과제나 단체 활동을 즐겨하고, 구성원들로부터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지 기재 여부
9. 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이 있는지 기재 여부
10. 봉사활동 등을 통하여 나눔을 생활화하고자 하는 경험을 지속해서 했던 내용 기재 여부
11.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였던 사실이나 의견 기재 여부
12. 학교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한 본보기로 언급되거나 모범이 된 사례가의 기재 여부
13. 공동과제 수행이나 모듬활동, 단체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대방의 관심 사항과 요구를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기재된 내용의 기재 여부
14. 수업이나 교과 외 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지 기재 여부
15. 자신이 속한 집단이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라 하더라도 이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했던 내용의 기재 여부
16.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었던 내용 기재 여부
17. 학업 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지 기재 여부
18. 자신의 관심 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지 기재 여부
19.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경험이 있는지 기재된 내용의 기재 여부
20. 교내 다양한 활동에서 주도적, 적극적으로 활동을 수행했던 내용의 기재 여부
21. 예체능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했는지 기재된 내용의 기재 여부
22. 학생회, 동아리 등 학생 주도 활동에서 역할을 수행한 경험이 있는지 기재된 내용의 기재 여부
23.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경험이 있는지 기재된 내용의 기재 여부
24.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지 기재된 내용의 기재 여부
25. 교내 활동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지 기재된 내용의 기재 여부
26. 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보였던 내용의 기재 여부
※학업에 대한 역량(교과성적/창체/세특/행특)
① 열심히 공부한 이유
② 지식 습득 과정
③ 자기주도성
④ 우수한 교과 성적
⑤ 지식의 심화 정도
⑥ 의미 있는 학습 경험
⑦ 성취에 대한 고민
⑧ 습득한 지식을 활용한 경험
⑨ 노력을 통한 변화와 성장
⑩ 지적 호기심과 도전적, 적극적 태도
⑪ 심화과목 선택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