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및 평가항목
2025 주요대학 평가 예시
학업역량
-- 대학 교육을 충실히 이수하는 데 필요한 수학 능력
*학업역량에서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해 나가려는 의지와 노력,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등 대학 교육을 충실히 이수하는 데 필요한 수학 능력을 평가합니다.
1. 학업성취도
*고교 교육과정에서 이수한 교과의 성취 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를 평가합니다.
*학업성취도는 등급과 원점수 또는 성취도뿐 아니라 이수 과목, 이수자 수, 평균과 표준편차,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정성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모든 자료를 토대로 학생의 학업능력, 추세적 발전 정도, 희망 전공과의 학업연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 이후 진로선택과목에서 성취도와 성취도 비율이 함께 제공되며 모두 평가에 활용됩니다. 국어, 수학, 영어 등의 기초 교과와 사회, 과학 등의 탐구 교과뿐 아니라 예술ㆍ체육, 기술가정/정보, 제2외국어/한문 등의 성적도 함께 평가하므로 주요 교과의 성적만 우수한 경우에는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업성취도에 대한 평가는 종합적 학업능력, 추세적 발전 정도, 그리고 희망 전공과의 연계 등을 기본으로 학년이나 학기에 따른 성적의 변화, 재학 중인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등 지원자의 여러 특성을 반영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졸업년도에 따라 교육과정이 다르기 때문에 지원자가 이수한 교육과정에 대한 고려, 진로선택과목 석차등급 미반영에 따른 3학년 평균 성적에 대한 이해, 선택과목 확대 및 이수자수 감소에 따른 석차등급의 이해 등 정성평가를 위해 교육과정과 학생부 기재 변화를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반영한 종합적인 학업역량 평가를 실시합니다.
***세부 평가 내용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교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의 교과성적은 적절한가?
*그 외 교과목(예: 예술체육, 기술가정/정보, 제2외국어/한운, 교양 등)의 교과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유난히 소홀한 과목이 있는가?
*학기별/학년별 성적의 추이는 어떠한가?
2. 학업태도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해 나가려는 의지와 노력
*학업태도는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해 나가려는 의지와 노력을 의미하며, 학업에서 자기주도성에 기반한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 도전 정신과 실험 정신, 지적인 호기심, 각종 교내 활동에 대한 열정 등이 확인될 때 의미 있게 평가된다고 생각됩니다.
*교과 수업에서 집중력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이해하는 태도, 폭넓은 교과목의 선택과 이수, 교내 각종 행사의 적극적인 참여와 노력의 과정, 그리고 자율ㆍ진로ㆍ동아리활동 등에서 보이는 진취성과 능동적인 자세 등이 드러나면 우수한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4대입부터 독서활동상황은 대입에 미반영되지만, 교과 학습의 내용을 심화 발전시키기 위해 관련 도서를 주도적으로 찾아 읽고 그 내용을 토대로 발전적인 탐구활동을 이어나가는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등에 기록될 수 있고 학업역량에서 평가하고자 하는 자기주도성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업태도에서는 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학습 과정에서 관찰되는 학업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과 의지, 도전정신과 실험정신, 지적 호기심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세부 평가 내용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학습하려는 의지가 있는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교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수업 내용을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이 있는가?
3. 탐구력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탐구력은 지적 호기심을 바탕으로 사물현상에 대해 탐구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 즉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깊게 꾸준히 연구할 수 있는 역량을 말합니다.
*교과 시간에 수업 내용에 대해 연계적 질문이나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찾고자 노력했는지, 자신의 진로와 관련한 수업을 수강하고 다양한 탐구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했는지, 자신의 역량을 기르기 위해 학교의 어떤 프로그램으로 확장해 나갔는지 등 교실수업을 통한 성장 과정을 통해 평가하는 것입니다.
*주제탐구, 프로젝트 학습과 관련한 자율활동을 통해 꾸준한 탐구 의지를 보이거나 학술 동아리 활동을 통해 교과 기반 토론, 실험, 연구, 탐구활동 등을 이어나가는 모습에서 학생의 탐구 역량을 평가할 수도 있습니다.
*탐구력 평가항목에서는 교과 학습활동을 토대로 독서활동, 글쓰기, 동아리나 진로활동 등의교내 각종 탐구활동 전반에서 나타나는 탐구학습 과정과 결과를 평가한다. 따라서 지나치게 지원학과와 일치하는 교내 활동에만 초점을 맞출 필요는 없다.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통해 균형 있는 성장, 다양한 사회 영역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는 학생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하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세부 평가 내용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 등을 통해 지식을 확장하려고 노력하는가?
*교과와 각종 탐구활동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는가?
*교내 활동에서 학문에 대한 열의와 지적 관심이 드러나고 있는가?
**생기부에 학업역량을 드러내기 위한 표현
*관찰력이 뛰어나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창조적 능력으로.....
*~을 배우고 배운 내용을 더욱 확장, 심화하여......
*~에 대하여 발표하는 등.....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발전시켜~
진로역량
-- 자신의 진로와 전공(계열)에 관한 탐색 노력과 준비 정도
*진로역량에서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전공 관련 교과 이수 노력과 교과 성취도, 그리고 진로 탐색활동과 경험 등 자신의 진로와 전공에 대한 탐색 노력과 준비 정도를 평가합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희망 진로계열에 맞는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할 수 있고, 학교 밖 공동교육과정 등을 통해 학교 내 개설되지 않은 과목의 이수 기회가 제공되고 있으므로 과목 선택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가 서류평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1. 전공(계열) 관련 교과 이수 노력
*고교 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이수한 정도
*학업역량에서도 진로역량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전공(계열)에 따른 교과목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2022 개정교육과정 시행되면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전공(계열)관련 교과 이수 노력은 과목 선택의 적절성과 이수 과목 수, 교과목 학습단계(위계)에 따른 선택과목(일반/진로) 이수 여부,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추가적인 노력(예: 공동교육과정, 온라인수업, 소인수과목 등) 등을 평가합니다.
*학습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일반선택과목을 기피하고 등급 취득이 상대적으로 쉬운 진로선택과목을 다수 선택하거나, 석차등급의 유불리 때문에 희망 전공별 이수 권장 과목의 선택을 기피하는 경우에는 평가에서 불리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합니다.
*전공(계열) 관련 교과이수 노력에서는 학생의 희망 진로계열에 맞는 교과목을 체계적으로 이수했는지 평가합니다. 관련된 과목 선택의 적절성, 전공(계열) 관련 과목을 이수하기 위한 자발적인 노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세부 평가 내용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이수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이수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노력을 하였는가? (예: 공동교육과정, 온라인수업, 소인수과목 등)
*선택과목(일반/진로)은 교과목 학습단계(위계)에 따라 이수하였는가?
2.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
*고교 교육과정에서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 성취 수준
*전공(계열) 관련 교과 성취도 평가항목에서는 지원 전공과 관련된 교과목에 대한 정성적 평가를 진행한다. 전공(계열) 관련 동일 교과 내 석차등급을 활용하는 일반선택과목과 성취수준을 활용하는 진로선택 과목의 성취도를 비교해 종합적으로 교과 성취수준을 평가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세부 평가 내용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의 석차등급/성취도,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단위, 수강자수, 성취도별 분포 비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성취 수준은 적절한가?
*전공(계열)과 관련된 동일 교과 내 일반선택과목 대비 진로선택과목의 성취수준은 어떠한가?
3.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활동이나 경험 및 노력 정도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은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진 활동이나 경험 및 노력 정도를 의미하고, 교과 지식 위주의 공부가 아닌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교내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통해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루고 다양한 사회 영역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을 통해 이룬 성취와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진 자기주도적인 성찰과 경험을 중요하게 평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은 기존의 '전공'이라는 용어를 배제하고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진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된 다양한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세부 평가 내용
*자신의 관심 분야나 홍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교과 활동이나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탐색한 경험이 있는가?
**생기부에 진로역량을 드러내기 위한 표현
*~을 배우고 배운 내용을 더욱 확장, 심화하여~~
*~에 대하여 발표하는 등 항상~~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여~~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발전시켜....
*수행평가에서 ~한 보고서를 작성하였으며....
*경제성장과 고용창출이라는 경제적 효과에 관심이 많아 ~~
*영어 의사소통 능력 우수하며....
*과학적 이론을 확인하고 열정이 높은 학생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한 ....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이 탁월하여....
공동체역량
--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학생부종합전형이 다른 대입전형과 차별되는 점은 학생의 학업능력뿐 아니라 개인의 소질, 잠재력,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자 정성적인 평가요소를 설정하여 반영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고등학교의 각종 공동체 생활 속에서 협력과 나눔을 실천한 경험을 중요하게 평가하는데, 이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는 믿음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공동체역량에서는 협업과 소통능력, 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준수, 리더십 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의 자세를 갖추었는지 평가합니다.
1. 협업과 소통능력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며, 구성원들과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단체 활동 과정에서 서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는지, 구성원들과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지, 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며 자신의 생각을 잘 전달하는지 등을 평가에 반영합니다.
*협업과 소통능력에서는 공동체 안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공동 학습과 단체 활동에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지 평가하며, 소통 능력은 교내 활동 중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하며 수용하는 태도를 학생부 자료를 통해서 살핍니다.
***세부 평가 내용
*단체 활동 과정에서 서로 돕고 함께 행동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구성원 등과 협력을 통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고 완성한 경험이 있는가?
*타인의 의견에 공감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이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잘 전달하는가?
2. 나눔과 배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여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하여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
*학습 멘토, 교내 행사, 봉사활동 등을 통한 학교생활 속에서의 다양한 공동체 활동 경험, 의견이 충돌하는 상황에서 손해를 감수하더라도 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이타적인 노력을 보인 경험 등은 긍정적으로 평가될 수 있습니다.
*나눔과 배려, 성실성과 규칙준수를 통해 학교생활 속의 나눔의 실천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교내 활동에서 학생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공동체를 위해 노력하는지 평가합니다.
***세부 평가 내용
*학교생활 속에서 나눔을 실천하고 생활화한 경험이 있는가?
*타인을 위하여 양보하거나 배려를 실천한 구체적 경험이 있는가?
*상대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3. 성실성과 규칙 준수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고, 공동체의 기본 윤리와 원칙을 준수하는 태도
*책임감을 바탕으로 자신의 임무를 다하고 공동체의 기본 윤리와 원칙을 준수하는 태도를 의미하는 ‘성실성과 교칙준수’는 학교생활 속에서 자신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지, 공동체가 정한 규칙을 준수하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세부 평가 내용
*교내 활동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한 경험이 있는가?
*자신이 속한 공동체가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4. 리더십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이끌어가는 능력
*리더십은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이끌어가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공동체의 목표를 위해 계획하고 주도적으로 실행했는지, 구성원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율한 경험이 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세부 평가 내용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혐이 있는가?
*구성원들의 인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참여를 이끌어내고 조용한 경험이 있는가?
**생기부에 공동체역량을 드러내기 위한 표현
*학급반장으로, 동아리 회장을 역임하여, 학생회 임원직을 수행하며....
*여러 과목에 어려움 극복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으로....
*자신의 약점을 보안하여~~
*멘토·멘티 활동을 통한 연대감이 높고~~
*학우들을 돕는 이타적 행위가 몸에 밴 학생으로...
*유연한 사고와 친화력이 큰 장점.
*공감 능력이 탁월하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