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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시, 학생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평가항목 2

by bro7984 2025. 3. 22.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평가항목

건국대 학종 가이드북 평가항목별 세부 평가 내용

학생부종합전형평가요소- 교육부

1.학업역량

학업역량은 대학 교육을 충실히 이수하는 데 필요한 수학 능력으로 평가항목은 학업성취도, 학업태도, 탐구력이다.

2 진로역량

진로역량은 자신의 진로와 전공(계열)에 관한 탐색 노력과 준비 정도를 말한다.

3. 공동체역량

공동체역량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을 일컬는다.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설계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이 어떻게 학교생활을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공식적인 자료로 서류가에서 가장 중요한 자료이다. 많은 대학들이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안내하고 있다. 학생이 희망하는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를 반드확인하도록 하자. 다음은 각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안내서 중 일부를 정리한 것이다. 대학에제시한 사례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자기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창의적 체험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은 담임 교사와 동아리 담당 교사가 분담해 기록하는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 진로활동의 항목이다. 봉사활동을 제외한 자율, 동아리, 진로활동에는 활동에 대한 학생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욕, 발전 정도, 태도 변화 등의 특기사항이 기록된다. 체험활동을 통해 학생의 관심 영역을 파악하고 자기주도성과 인성 및 태도 등 학업 외적인 부분에서도 파악할 수 있는 학생의 특성과 학업 외 소양 등의 우수성을 파악할 수 있다.

 

) 자율활동

자율활동은 학생의 리더십 및 공동체 정신을 엿볼 수 있는 내용으로 회장, 부회장 등의 직책을 맡았다는 자체가 유의미하게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활동 내용이 중요하다. 임원 활동 내용이 없는 경우라도 공동체 안에서 본인의 역할을 성실하게 수행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파악할 수 있다.

 

자율활동은 어떤 부분을 평가하나요?

 

2022학년도부터 자율활동의 글자수가 연간 1,000자에서 500자로 축소되면서 개인의 특성을 잘 드러내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었습니다. 한정된 자율활동 기재 내용 안에서 무리하게 많은 내용을 채우기 보다는 활동을 통해 어떻게 자신이 발전하고 타인에게 기여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도를 보여줄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하여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내용이 포함된 자율활동은 학습의 주도성, 전공적합성, 인성 및 사회성 등 다양한 영역의 평가에 참고자료가 됩니다.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다음에 제시하는 사례1은 학생 개인의 특성이 잘 드러나고, 사례2는 학생의 특성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이다.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이루어지는 전체 활동이지만, 그 안에서 학생 개인의 관심과 참여가 루어질 수 있도록 활동 전에 안내가 필요하다. 단순히 전체 활동에 참여해서 시간 이수만 하는 것이라 사례1처럼 활동 참여 후 관심을 가진 내용에 대한 조사와 탐구를 통해 보고서 작성과 발표가 이루어진다면 학생 개인의 성장에도 크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사례1] 학급내운영하는자율활동에서학생개인의특성이잘드러나는사례 : 북한학전공지원

학년 영역 시간 특기사항
3 자율활동 37 ~장애인 인권 교육을 받은 뒤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줄이기 위한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북한이탈주민의 인권실태와 인식 제고를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함. 서로 다름을 인정하고 연대해야 평등한 사회를 구축할 수 있으며,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은 제도적 측면과 아울러 남북한 사람들의 인정과 이해, 사랑이 필요함을 주장함. 국가의 역할만큼 시민 개개인의 역할도 중요하다는 내용을 학우들과 공유하면서 북한이탈주민 청소년에 대한 인식변화와 봉사활동에 관심을 불러일으키고자 함.

학급전체가 동일한 활동에 참여하지만 개인의 참여 내용이 자세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지원자의 관심분야와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를 확인할 수 있다.

 

[사례2] 지원자의주도적인역할및참여내용확인불가한사례

학년 영역 시간 특기사항
3 자율활동 34 ~교육활동 침해 예방교육을 통해 예비 교사로서 침해 전 예방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그에 대한 방법을 생각해 봄. 학교폭력 예방교육을 통해 이전에 잘못 행동한 적은 없는지 스스로 성찰하는 계기로 삼음. 장애인식 개선 교육을 통해 절대로 무시당하거나 기피의 대상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배우고 주변 사람이 장애인에 대해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면 그런 인식을 바로잡아야겠다는 다짐을 해 봄. 아동학대예방교육,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육을 통해 교사가 되어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여 도움을 요청하는 간절한 신호를 절대로 놓치지 않고 절대로 외면하지 않고 끝까지 도움을 주고 위로해주겠다고 다짐을 해 봄.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활동을 나열하고 일반적인 내용을 작성해 학생이 어떤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였는지를 알 수 없어 지원자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기 어렵다.

                                                                                                                                  -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다음에 제시되는 사례3은 학교교육활동으로 계획된 창체 교과에서 이루어진 내용을 자율활동 특기사항에 기록하여 학생의 주도성과 전공관심도, 학습경험을 구체화한 경우이다. 이 사례를 통해 창체 과에서 한 학기(혹은 두 학기) 동안 활동할 주제와 과목을 선택하고 연간계획에 의해 학생의 결과물을 어떻게 생성해 내는가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다.

 

[사례3] 학습의주도성과전공관심도및학습경험을확인할수있는사례 : 국어교육과

학년 영역 시간 특기사항
3 자율활동 61 비교문학 탐구 문학사를 학습하며 문예사조의 변천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어, 문예사조에 따른 작품 경향을 한국와 세계문학을 비교하여 탐구함. 특히 염상섭과 도스또예프스끼의 작품들을 탐독하며 만세전과 가난한 사람들에 이인화와 제부쉬낀의 삶에 대한 태도를 교하며 리얼리즘을 이해함. 이후, 염상섭과 뚜르게네프의 영향관계를 알고, 삼대와 버지와 아들을 찾아 읽거나 한국과 러시아 전후문학을 비교하는 등 문학에 폭넓은 독서를 진행함.
언어학 칼럼 기고 청소년 SNS언어 사용 실태, 매체 언어의 특성들을 탐구하면서 이를 한국어의 문법적 특징과 연관 지어 설명하는 칼럼을 작성하여 신문에 기고, 시의적절하다평가와 함께 채택됨. 국어는 교착어여서 뉴미디어에서 신조어가 빠르고 쉽게 등장·소멸하고 있으며 혐오표현들도 다양한 형태로 변형되어 청소년들 사이에서 은어로 자리 잡게 되는 사례를 보여줌.

지원자가 본인의 관심사와 관련된 학습을 주도적으로 수행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문학과 언어에 대한 관심 또한 확인할 수 있다.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 동아리활동

동아리활동은 학생의 각 학년별 관심분야를 파악할 수 있는 부분으로 반드시 전공과 관련 있는 동아리가 아니더라도 해당 활동에 참여하게 된 동기나, 활동 내에서 본인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활동 전후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성장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동아리에서 어떤 활동을 주로 하는 것이 좋나요?

 

동아리 활동에서 주로 보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의 관심분야, 전공과 관련된 직·간접적인 역량, 적극성 등입니다. 따라서 동아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본인이 성장하는 모습과 동아리 내에서의 리더십, 적극등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율동아리를 통해 본인의 역량 발전 노력이나 관심분야에 대한 열정을 보여준다면 좋은 평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다음의 사례를 통해 동아리활동에 나타난 학생들의 전공관심도와 학업역량 활동 방법을 참고해 학생들이 자신의 동아리활동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할 수 있다.

 

[사례1]원격수업을통해적극성및전공관심도를보여준사례 : 바이오환경과학과지원

학년 영역 시간 특기사항
2 동아리
활동
23 (FOS(화생)) ... 코로나 19로 인해 등교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온라인 동아리 수업으로 DNA검출 실험을 제안함. 그 후 관련 자료를 공유하고 설명을 덧붙여서 적극적으로 수업을 주도하는 모습을 보임. 특히, 등교 활동 시 DNA 추출에 대한 이론적 조사 및 실험방법을 꼼꼼하게 설계하는 모습을 보임. 쌍방향 원격수업을 통한 과제연구 발표에서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그 피해와 감염경로 등을 통해 경각심을 주었음. 특히, 백신접종의 필요성을 역설하여 주목받음.

교가 어려운 상황에서 원격수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동아리 내에서 지원자의 적극성과 전공관심도를 뚜렷하게 보여준 사례이다.

 

[사례2]심리학관련동아리에서일본관련활동을통해전공관심도를보여준사례 : 일본학과지원

학년 영역 시간 특기사항
2 동아리
활동
14 (싸이월드(심리학부)) ... 주제 발표 활동에서 한국인과 일본인의 심리적 차이를 비교 문화 심리학적 관점에서 탐구해 봄. 두 나라 모두 벼농사 문화에서 비롯한 집단주의 문화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은 긍정적 환상이 높은 반면 일본은 긍정적 환상이 거의 없는데, 이는 기를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때문이라고 설명함... 영화/소설 속 심리 분석 활동에서는 (나츠메 소세키)’이라는 소설을 바탕으로 알더퍼의 ERG이론을 소개함. 알더퍼는 인간의 욕구는 단계적이지만 좌절로 인해 하위 욕구로 퇴행할 수 있다는 점에 매슬로우의 욕구이론과 차이를 보인다고 설명함.

일본학과와 직적접인 관련이 있는 동아리는 아니지만 심리학의 소재를 통해 일본의 문화, 문학 등에 대한 관심을 잘 드러낸 사례이다

 

[사례3]수학관련동아리활동을통해학과공부에필요한역량을계발한사례 : 멀티미디어공학과지원

학년 영역 시간 특기사항
3 자율활동 34 (수학탐구) 삼각함수 파동과 관련된 심화탐구 주제를 스스로 선정하여 계획까지 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함. 여러 가지 악기를 미리 계획한 음원으로 연구하고, 이를 파동으로 측정할 수 있는 앱으로 측정함. 측정한 모든 과정을 저장하고, 이를 삼각함수 개념과 연결 짓고 분석하는 과정을 가짐. 태블릿과 앱을 활용하여 지오지브라 프로그램을 배우고, 동 실험한 계이름을 스스로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파동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다양하게 적용하여 수행해냄. 태블릿과 앱을 활용하여 기하 작도 활동을 함. 수학 관련 프로그램으여러 현상을 모델링하고 수학과 관련된 여러 프로그램을 접하여 실생활 문제를 수치화하는 것을 분석함.
수학, 과학 관련 연구소 방문 후, 프로그램을 접하고 자연과 물리현상을 수학으로 구현한 프로그램과 수식으로 도형을 만들어내는 ‘SURFER’에 탐구계획을 수립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전공에 필요한 역량을 개발해 전공적합성을 잘 보여주고 있다.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 진로활동

진로활동은 학생이 본인의 진로에 대해 어떠한 탐색 과정을 거쳤는지 파악할 수 있는 부분으로 진로와 관련된 학생의 관심과 참여도, 역량 등을 살펴볼 수 있고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발전시키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과정을 파악할 수 있다.

 

진로활동을 통해 평가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진로 탐색 활동과 경험은 학교 교육에서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여 노한 경험이 있는가를 평가합니다. 대학은 학교 교육에서 교과 지식 위주의 공부에서 벗어나 학교 내 다양한 영역의 경험을 통해 균형 잡힌 성장을 이루고 다양한 사회 영역에 대한 폭넓은 시각을 갖춘 학생으로 장하길 바랍니다.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등의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살펴봅니다. 희망 전공(계열)과 관련 있든 그렇지 않든 학교 교육에서 자신의 관심 분야나 흥미와 관련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경험을 통해 시각을 넓혔는지,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궁극적으대학은 학교 교육에서 이뤄진 자기주도적인 성찰과 경험을 중요하게 평가한다고 하겠습니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과목 선택과 주제 탐구, 진로 탐색 활동에 충실한 학생이 대학에서도 해당 전공 공부를 더 열심히 할 것이라는 믿음에서입니다

                                                                                                                                   -경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1학년부터 확고한 진로를 가지고 관련된 활동을 한 학생은 당연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겠지만, 진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그 진로를 위해 노력한 모습이 학생부의 다른 영역에서도 잘 드러나는 학생 역시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특히 넓은 영역의 관심사가 진로활동으로 인하여 명확해지, 최종적으로는 지원하는 전공과의 연관성이 높아지는 모습이 잘 나타난다면 긍정적으로 평가될 것이다. 그러므로 1학년부터 꾸준히 동일한 전공에 맞춰서 생활해야만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교육과정의 다양한 진로활동에 성실하게 참여하면서 점차 자신의 관심사를 구체화하는 과정도 의미가 될 수 있음에 대한 안내로 다음의 사례가 도움이 될 것이다.

 

[사례1]진로활동내용과지원전공과의연계가잘드러난사례 :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지원

학년 영역 시간 특기사항
3 진로
활동
14 소설책을 자주 읽으며, 소설 내용이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을 때 아쉬움을 느껴 소설가가 되어 직접 소설을 써 보면 잘할 수 있겠다는 판단을 한 것이 소설가를 꿈꾼 계기라고 밝힘. 단지 문학을 좋아하기에 소설가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글을 쓰기 위해 필요한 상상력과 집중력, 많은 독서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소설가가 될 만한 자질이 있다고 스스로 판단했다는 점에서 자신의 장점을 잘 파악한 진로결정이 돋보임.
김대리는 어떻게 1개월 만에 작가가 됐을까?’책을 읽고 소설가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알아봄. 최근 소설가에게 저작권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출판에서의 저작권과 소설에서의 저작권을 중심으로 독서 활동과 자료 조사를 실시함.
진로탐색활동에서 글쓰기 관련 영상을 찾아보던 중 작가 김영하가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에서 강의한 영상을 보고 글쓰기의 진정한 의미를 알지 못했는데, 글쓰기가 갖는 해방과 변화 그리고 치유의 힘을 알게 되었다고 함. 또한 구체적으로 소설 창작을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몰랐지만, 무작정 글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시놉시스를 통해 소설 창준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가짐.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실제적으로 글쓰기의 미와 글쓰기 전 해야할 일을 고민해 보며 소설가를 꿈꾸는 것이 더욱 명확해지고 소설가에 한 뼘 더 다가갈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힘.

진로희망인 소설가를 위한 활동을 충실히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진로탐색활동을 통해 소설가로서 필요한 역량을 잘 파악하고 고민해 보며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로 진학하고자 하는 사유가 잘 드러납니다.

 

[사례2]진로활동을통하여진로가구체화되는모습을보여준사례 : 역사교육과지원

학년 영역 시간 특기사항
2 진로
활동
37 교육관련 진로를 꿈꾸고 고민하며 매주 함께 나누고 싶은 교육기사를 스크랩하여 학교 교육시판에 게시하고, 게시된 새로운 교육 쟁점에 대해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활동들을 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고, 변화해가는 교육의 흐름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짐. ‘핀란드 교육의 성공을 읽고 핀란드 교육 원리를 다양한 측면에서 검토해 보며, 핀란드의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을 통해 핀란드 교육이 세계의 움직임 안에서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를 발제하여 친구들에게 소개함. 이를 통해 핀란드 교육과 우리나라의 교육을 비교해 보며 우리나라 교육의 자율성 측면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해 보고 친구들토론하였음. 나아가 자신이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학생으로서 마음가짐과 예비교사로서마음가짐을 비교해 보며 본인이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과 함께 일구어 나가고 싶은 학급 운영의 원칙을 정하고 월별 구체적 학급 운영 방안을 작성해 보는 활동을 통해 예비 교사로서의 마음가짐을 가져보는 시간을 가짐.
3 진로
활동
32 역사란 무엇인가책을 읽고 역사가의 역사서가 동시대와 후대에도 잘 읽혀지기 위한 사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함.‘우리 역사교육의 역사책에서 과거에는 역사가의 신념과 교육의 주체에 따라 교육 방향이 결정, 현대에는 내용 획일화와 과정 서술 부족으로 비판받음을 발견함. 이에 미래 역사교육은 역사 인식 교육과 교육기관의 체계적인 계획 및 실천을 주장하는 등 진로 관련 준비에 열정적이고 뚜렷한 역사관이 돋보임.

2학년 때는 전반적인 교육 분야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 경험을 바탕으로 역사교육에 대한 진로가 구체화 되었으며 관련된 진로활동을 통해 역사교육과로의 진학 의지가 드러납니다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수업 시간에 대한 기록이며, 평가항목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매우 중요한 항목이다. 교과성적만으로는 확인하지 못하는 수업 참여 과정에서의 성실성 및 적극성, 제한적 교육환경을 극복한 전공 관련 학습 경험 등을 평가에 반영한다. 따라학생들은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 수업 시간 내 토론, 모둠활동, 주도적 발표 등을 학업역량, 전공적합성과 연결 지을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의 교과별 학습활동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재된 교재나 수업 내용(토론, 발표, 실험 등), 그 안에서 보인 학생의 노력, 과제 수행 내용 등을 통해 학생이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하여, 단순히 교과 성적 수치로 볼 수 없는 학생의 역량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예컨대 과학 교과 이론 수업에서는 비슷한 수준이라고 여겨지던 학생이 실험 수업에서 실험 설계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의 우수성이 드러나는 경우, 수학 교과 중에서 유독 통계 부분에 강점을 보이는 경우 등 수치화된 성적으로 드러나지 않는 학생의 우수성을 평가합니다.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

 

아래의 사례를 보면 학생의 학년 간 연계, 과목 간 연계, 관심 주제에 대한 일관성 있는 탐구력 등이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교과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수행평가, 발표, 탐구학습 등에서 교육과정 내의 활동이지만 학생의 관심과 설계에 따라 주도적으로 신의 역량을 탐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과목 선택과 활동 내용에 대한 계획을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학업에 임할 수 있도록 안내할 필요가 있다.

 

[사례1]경희대학교사회학과일반고지원자

학년 과목 특기사항
1 사회 교과학습주제발표 수행평가에서 '언론과 빅데이터'라는 대주제와 관련하여 '언론, 그 빛과 그림자'는 소주제로 발표함. 언론의 기능을 크게 정보전달, 사회적 약자 보호, 여론 형성 등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이러한 언론의 기능 속에 나타나는 빛(긍정적 요소)과 그림자(부정적 요소)에 대해 연예인들의 기사, 소래포구 화재 사건 등을 사례로 하여 발표함. ppt의 구성과 뉴스 앵커와 기자와의 대화 형식으로 발표함으로써 재미와 내용적 요소를 모두 충족함. '범죄자 신상공개, 확대해야 하는가?'라는 주제의 학기말 토론 수업에서 찬성 측 입장으로 신상 공개를 통한 범죄발생 억제와 잠재적 성범죄자 및 강력 범죄자에게 심리적 압박을 줄 수 있다고 주장함.
2 사회과학방법론 (1학기)사회과학방법론 : 관심 있는 주제로 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친구들과의 토론과정을 통해 의견조정하며 팀의 공동주제로 대중매체라는 주제를 찾고 주제와 관련한 선행연구를 찾기 위해 학술논검색 사이트를 활용하여 자료를 찾아 읽고 이를 요약하여 자신의 연구에 시사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며 멘토 선생님의 지도를 받아 전반적인 연구 설계를 통해 연구 계획서를 작성하는 활동에 참여함.
(2학기)사회과학방법론 : '뉴미디어가 고등학생들의 진로 인식에 끼치는 영향-00의 고등학생들을 중심으로-'(4, 24시간) '언론에 나타난 00의 부정적 이미지에 대한 원인'(3, 30시간)
3 독서와
문법
신문 기사에서 문법이나 맞춤법이 어긋난 표현들을 찾아 직접 교정해 보는 적극적인 학습 태도를 보였는데, 이를 통해 신문 기사나 방송에서 사소한 문법 오류나 잘못된 표현으로 인해 의미의 왜곡이 일어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며 국민의 눈이 되는 매체의 올바른 정보 전달의 중요성을 배우게 됨. 또한 '한 학기 한 권 읽기 프로젝트 진로 독서'를 실시하였는데, '언론 글쓰기, 이렇게 한다'를 읽고 저널리즘 전반에 걸쳐 설명되는 뉴스의 가치, 취재와 보도의 성격들을 확실하게 정리할 수 있었으, 탐사보도, 컴퓨터 활용 취재보도, 피처 등 서구에서 발달한 취재 및 보도 기법이 한국형 기획기사에 어떻게 반영될 수 있는지에 대한 활동지를 작성함으로써 자기 개발 역량을 기름

 

전공과 관련된 교과의 성취도 또한 우수하고 사회과학방법론, 실용경제, 국제경제 과목을 이수하면서 전공과 관련한 지적 호기심을 해결해 나가고 심화학습을 하였습니다. 지원자의 이러한 전공에 대한 이해와 관심은 전공을 학습하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이를 직접 다양한 활동으로 연계하여 실천하는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 전공적합성 부분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경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가이드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