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단 지원하는 대학의 환산점수를 정리하세요. 어디가, 내신닷컴 등에 자기 내신점수를 기입하고 지원 대학을 치면 그 대학의 환산점수가 나옵니다. 각 대학마다 반영 학과목, 선택과목 반영 등 등이 다 달라요. 학생이 특히 유리한 대학이 있을 겁니다.
2.그다음 (제가 준비한)수시 배치표를 보고, (혹은 학교에서 준비한)수시 배치표를 보고 가능성이 가장 높은 대학을 일단 한 곳 정하세요.
3.수능 최저는 어떤지 9모를 보고 자신 있으면 (수능최저 충족하면 대학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수능 최저는 50% 정도 충족하는데 열공하셔서 충족 가능하도록 만들어 보세요. 9모에 N수생이 대거 응시하고 그 이후에 더 많은 수험생이 나오는데 그들은 모두 정시파라 학생의 수능 등급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학생들이라는 것을 참고하세요.
4.종합전형인지 교과전형인지 어느 것이 더 유리한가를 고민하셔서 정하세요.
5.확실히 가능성이 있는 대학을 한 곳 정하시고 (6개 모두 합격하면 잘 쓴 수시가 아닙니다), 나머지는 소신 지원하세요.
6.수능 충족을 위해서 수능 준비 열심히 하세요.
7. 학생의 성향, 대학교에서 입시에 반영하는 반영과목, 종류, 진로선택과목, 등 등에 따라 분명히 학생에게 유리한 환산 점수가 나오는 대학이 있을 것입니다. 불리한 대학이라도 본인의 내신 점수 안에 들어온다면 상관없겠으나, 그렇지 않다면 유리한 곳을 잡아야겠죠.
정리하기
1.지원대학이 원하는 내신 등급, 환산 점수로 변환한 후 전년도 입결 자료 비교.
2.반영과목, 진로선택과목 등 확인하기.
3.작년도와 달라진 점 확인하기.
4.3개년 입결자료 참고하기.
5.수능최저, 면접형, 서류형 등 나에게 유리한 전형 찾기.
6.수능에 어느 정도 자신 있는지? 9모 결과 보고 지원.
7.생기부 수준은 어떤지?
8.논술은 준비했는지?
9.어디가, 쎈진학, 서울런 등에서 도움.
10.결국 학교 담임샘과 최종 결정. 쎈진학이 최고!
11.학교는 대학 발표 내신 등급의 고교를 안다